하이닥

전문가칼럼

얼굴지방성형 풀페이스 지방이식, 체형교정까지 된다?

입력 2018.03.19 18:39
  • 배원배·더멘토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동안 성형 시 주로 많이 하는 수술하면 ‘얼굴 지방이식’을 꼽을 수 있다. 과도하게 축적된 허벅지 또는 복부 등에서 지방을 추출해 얼굴로 옮기는 시술인데 얼굴 특정 부위가 빈약하다거나 나이 들면서 얼굴 살이 빠지고 조직이 힘을 잃고 쳐질 때 그 부위에 볼륨을 채울 수 있다.

최근에는 얼굴 지방이식이 보편화되며 저렴한 가격대 또는 체형교정도 된다는 등 잘못된 정보나 무분별한 광고들도 많은데 얼굴 지방이식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정확한 이해를 하는 게 첫 번째라 할 수 있겠다.

여성여성

얼굴 자가지방이식 시 정말 체형교정 효과도 있을까?

결론은 체형교정효과는 미비하다. 얼굴 자가지방이식 특성상 지방흡입 과정이 기본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이로 인해 체형교정과 다이어트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는 말들이 있는데 흡입량 자체가 적은 만큼 사실 큰 효과가 없다. 그렇기에 체형교정을 원한다면 지방흡입을 권한다.

지방이식으로 얼굴 볼륨을 개선하면 어려 보일까?

지방이식은 이마, 턱 끝 등 특정 부위가 빈약할 때 그 부분만 볼륨을 채울 수도 있고, 얼굴 전체에 풀페이스 지방이식도 가능하다. 본래 나이보다 더 늙어 보이는 이유가 개인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지방이식 시 이전보다 어려 보이는 게 보편적이다.

단, 과도한 지방이식은 자칫 다른 사람에게 거부감을 줄 수 있고 인터넷에 흔히 볼 수 있는 속칭 강남미인 이미지처럼 될 수 있기에 밸런스와 자연스러움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얼굴 지방이식은 어떤 사람에게 효과적일까?

무엇보다 얼굴이 납작하고 평평한 사람에게 유리하다. 이런 경우 얼굴은 시각적으로 더욱 확장돼 보이기 쉬운데 얼굴이 작아도 볼륨감 없이 뺨이 움푹 패여 있다면 나이가 더 들어 보이기 때문에 이를 지방이식으로 보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얼굴지방흡입과 지방이식은 같이하는 게 좋을까?

만약 얼굴 살이 처졌거나 페이스라인을 만들기 위해서라면 불필요한 지방은 제거하고, 부족한 부위는 입체감을 주기 위해 지방이식을 시행할 수 있다. 하지만 사람마다 콤플렉스와 생김새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판단은 전문의가 진찰한 이후 생각을 해보는 게 좋다.

지방이식은 보톡스나 필러처럼 간단히 주사를 놓는 게 아니다. 또한 잘못된 정보로 여러 기대를 하는 분들도 많은데 성형외과에 시술이 여러 가지 나뉘어 있는 것처럼 그 효과도 범위를 크게 넘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배원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