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양악수술의 영향과 수술 시기

입력 2018.04.09 11:05
  • 이주민·줌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전문의

양악수술 후 신체적 정신적 손상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지 수술 전에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양악수술 후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변화들이 생깁니다. 턱뼈의 모양이나 위치의 변화가 생기고, 수술 후 교정치료로 치아도 가지런해집니다. 부정교합이나 비대칭, 주걱턱 등의 안면기형과 턱뼈의 위치 이상을 바로 잡아주므로 비정상을 정상으로 바꾸는 바람직한 수술과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턱을 괴고 있는 여성턱을 괴고 있는 여성

수술 전과 수술 직후 변화된 얼굴과 아직 자리 잡지 못한 근육과 안면부의 살들로 인해 일시적인 우울함과 자신감 결여가 발생할 수 있지만 수술 후 교정치료가 진행되면서 안면근육과 살들이 자리 잡아가고 정상적인 안모로 회복되며, 인상과 표정도 자연스러워져서 자신감이 회복되고 만족감도 높아집니다.

양악수술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질문을 많이 받는데, 전신마취로 이루어지는 수술이고 위험하다고 인식하시는 분들이 많아 특히나 더 불안해하시고 궁금해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환자분들이 특별히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다만 단순히 광고나 이벤트를 많이 해 가격적인 혜택을 앞세우는 병원보다는 수술 경험과 전문의 자격 등을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연 양악수술은 언제 받는 것이 좋을까요? 생물학적인 나이와 사회심리적인 요인을 고려했을 때 성장이 거의 완료된 상태인 고등학교 졸업에서 대학교 입학 전이 가장 좋은 시기라고 보이고, 그 시기가 지났다면 가능한 여건 내에서 최대한 빨리 수술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민 원장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