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치료 기간과 비용 부담을 줄이는 앞니부분교정방법 3가지

입력 2018.04.26 14:38
  • 이민욱·서울웅천치과의원 의사

고르지 못한 치열을 가지런히 교정하고 체계적인 치료를 받기 위해 치과를 내원하는 환자가 많다. 일반적인 치아교정은 치아의 배열을 가지런하게 하고 덧니와 돌출입교정, 부정교합 등 치아의 기본기능인 저작능력을 방해하는 기능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심미적인 부분을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 치아의 배열을 가지런하게 바꾸는 것만으로도 치아 사이 음식물이 끼는 불편함이 줄어들어 구강 위생과 청결을 유지하기 쉬워지며 충치, 치주염 등의 타 치과 질환 예방도 기대할 수 있다.

치아를 보이고 있는 여성치아를 보이고 있는 여성

성형만큼 효과가 좋은 치아교정은 짧게는 1년 6개월에서 길게는 2년, 평균 2년의 치료 기간이 예상된다. 교정기를 장착해야 하는 부담감과 긴 치료기간, 적지 않은 치료비용으로 교정이 꼭 필요한 상태임에도 교정을 망설이는 경우가 꽤 많다.

하지만 치아의 일부분만 바로잡는 부분교정의 경우 짧게는 3개월, 길게는 10개월 정도의 치료 일정으로 부담이 훨씬 줄어든다. 부분 치아교정은 치아 일부분만 교정하는 방법으로 전체 치아에 교정기를 착용하여 어금니를 이동시키는 일반 교정이 아닌, 삐뚤어지거나 벌어진 부분 치아만 가지런하게 치료할 수 있다. 부분교정은 주로 외부에 노출되는 앞니 부분을 집중적으로 치료한다. 치료의 범위를 줄이고 환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비용과 치료 기간의 부담을 동시에 줄일 수 있다. 가장 대표적으로 진행하는 앞니부분교정은 ‘MTA’, ‘티끌교정’, ‘앞니투명교정’이다.

△ MTA(Mini Tube Appliance)교정
MTA교정은 교정대상을 앞니로 한정해 작은 튜브 모양의 교정 장치를 사용하는 부분교정으로 발치나 어금니 이동이 없으며 짧은 시간 안에 앞니만 가지런하게 배열할 수 있다.

△ 티끌교정(설측교정)
티끌교정은 치아의 안쪽인 설측(舌側)에 브라켓을 부착하여 교정을 진행하는 방법이다. 치아 겉면이 아닌, 치아 안쪽에 장치를 부착하기 때문에 장치가 눈에 띄지 않는다. 티끌 교정 장치는 일반 설측 장치에 비해 크기가 작고 부착점을 낮춰 부착하는 것이 가능하며 둥근 형태로 이물감과 발음 불편, 구강 내 상처를 줄일 수 있다.

△ 앞니투명교정
앞니투명교정은 투명한 플라스틱 틀로 만들어진 장치를 앞니에만 장착하는 방법으로 장치가 거의 보이지 않고, 탈부착이 가능하다.

앞니는 조금만 이상이 있어도 금방 티가 나는 부위인 만큼 더 정교하고 꼼꼼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앞니교정은 어금니 교합에 문제가 없는 경우 권장되기 때문에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한 후 시작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민욱 원장 (치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