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팔자주름 개선을 위한 귀족 수술 부작용과 주의사항

입력 2018.05.04 16:15
  • 백정환·에이치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미용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20대 후반에 접어들며 고민하는 것이 바로 주름이다. 그 중 팔자 주름을 사람들은 매우 신경 쓴다. 팔자 주름을 피부관리나 메이크업, 생활습관 등으로 개선하기엔 한계가 있다. 그래서 필러, 지방 이식, 리프팅과 같은 시술을 하거나 귀족 수술, 진피지방이식, 안면거상 등 수술을 통해 팔자주름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이 중 귀족 수술은 수술 시간, 회복 기간이 짧아 인기를 끌고 있다. 귀족 수술이란 팔자주름을 개선하기 위해 실리콘, 고어텍스, 메드포어 등 보형물을 삽입하여 코 옆을 올라오게 만드는 수술이다.

얼굴 반을 가린 여성얼굴 반을 가린 여성

귀족수술 후 부작용은?
귀족 수술 후 부작용으로 보형물을 제거하거나 재수술을 고려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귀족 수술 후 대표적인 부작용은 안면 비대칭, 이물감, 뼈 침식, 통증, 팔자 주름 개선이 안되거나 심해지는 것, 웃을 때 귀족보형물의 경계가 보이는 것이다.

▲ 비대칭과 이물감
가장 흔히 발생하는 귀족 수술 후 부작용이다. 귀족 수술은 대개 보형물을 고정시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 후 약간 움직일 수 있다. 입 주변은 많은 표정근과 입술 근육이 있기 때문에 말할 때, 식사할 때 또는 근육 움직임에 따라 보형물이 움직일 수 있다.

따라서 움직이는 근육에 따라 보형물이 이동하거나 돌아갈 수 있다. 그 다음 보형물 주변으로 피막(캡슐)이 생기면서 움직인 채 고정되는 데 특히 안면 비대칭이나 표정이 좌, 우 다른 사람에게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빈도가 높다.

이물감은 교정량, 즉 보형물의 크기와 두께에 비례해서 증가한다. 보형물이 과하고 두껍게 삽입된 경우 표정을 지을 때 피부와 경계가 드러나고 근육이 움직일 때 보형물이 걸리는 느낌이 든다. 쉽게 설명하자면, 굽이 높은 하이힐일수록 키가 커지지만, 발이 매우 아프고, 낮은 신발일수록 키 높이 효과는 떨어지지만, 발이 편한 장점이 있는 것과 유사한 것이다.

귀족 수술 후 팔자주름이 개선되지 않았거나 더 심해진 경우, 통증이 있고 웃으면 보형물의 경계가 보이는 등 부작용도 대부분 보형물의 비대칭, 변위 및 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다.

따라서 보형물의 위치가 변하는 것을 최소화하려면 스크류를 이용해 고정하는 것이 거의 유일한 해결책이다. 하지만 고정해도 보형물이 찢어지면서 이동하는 사례도 많아 이것 역시 완전한 예방이나 해결책이 될 수는 없다.

얼굴에 고통을 느끼는 여성얼굴에 고통을 느끼는 여성

▲ 뼈 침식
뼈 침식은(Bony Erosion) 보형물 때문에 뼈에 가하는 압력이 변했을 이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뼈가 주저앉는 현상을 말한다. 재료의 종류에 따라서 뼈 침식의 정도가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잘못된 인식이다. 삽입된 보형물 주변 뼈에 어떤 압력이 지속해서 가해질 때 이로 인해 뼈 또는 골격의 필연적으로 변형된다.

뼈 침식의 정도는 크게 3가지 요소로 정리될 수 있다. 바로 재료의 단단한 정도, 삽입된 보형물 클수록 압력이 세게 작용해 침식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 삽입되는 위치의 3차원적 구조와 보형물 구조의 적합성이다.

뼈 침식은 주로 3차원적 구조 문제로 많이 발생한다. 3차원적 구조의 차이는 보형물의 안전성에도 영향을 줘 변위(이동, 회전)가 일어난다. 뼈 침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가 조직으로 적당한 크기의 보형물을 삽입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자가조직은 충분한 크기와 모양으로 보형물 제작하기엔 어려움이 따르고 팔자주름 개선 효과가 미비할 수 있다. 뼈 침식 자체는 실리콘, 고어텍스 등 어떤 재료가 귀족 수술에 사용된다 해도 크기와 높이에 따라 발생할 수 있다.

▲ 치아 통증
팔자주름에서 가장 심하게 꺼진 부위는 송곳니의 치아뿌리가 닿는 쪽이다. 귀족 수술을 위해 이곳에 실리콘 등 기성 보형물을 삽입하면 치아뿌리를 압박해 치통을 유발하는 사례도 자주 확인된다.

귀족 수술, 안전하게 하려면?
수술은 불편함과 부작용을 동반 할 수 있다. 귀족 수술도 그렇다. 물론 적절한 크기의 보형물을 사용하고 정확한 위치에 고정이 된 경우는 문제가 적을 것이다..

위에서 말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본시멘트 재료의 귀족보형물을 사용하는 것도 해결책이다. 먼저 수술 전 뼈 모형을 출력해 갖가지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모의 수술을 진행한다. 그 후 개개인의 뼈 모양에 구조적으로 딱 맞는 맞춤 보형물을 제작한다. 그 결과 수술 시 따로 고정이 필요 없고 정확한 위치에 삽입할 수 있다. 게다가 수술 후 보형물이 이동하거나 회전하지 않는다.

상담중인 의사와 여성상담중인 의사와 여성

귀족 수술은 재료와 수술 방법보다 중요한 게 보형물과 인체의 조화다. 아무리 좋은 재료로 만든 보형물이라 해도 형태적, 구조적으로 삽입되는 위치의 구조와 형태가 맞지 않는 다면 잠재적으로 위에 열거한 귀족 수술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팔자주름을 개선하기 위한 귀족 수술은 정확한 삽입 위치, 이동과 변위 예방이 가장 중요한 수술 체크 포인트라 할 수 있다. 또한, 모든 수술이 그러하듯 그 부작용은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하며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술 전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고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결정하자.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백정환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