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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모 방지를 위해 챙겨 먹으면 좋은 음식 7

정선영 |인애한의원(청라점)
등록 2018-05-14 10:07 수정 2018-05-14 10:08

성별, 연령과 관계없이 탈모에 대한 고민을 가진 사람이 늘어나면서 각종 탈모 내용 및 외용제, 치료, 관리, 제품에 대한 정보가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리고 그 속에는 탈모에 대한 수많은 진실과 오해가 섞여 있다. 아직 완벽하게 정복되지 않은 질환이지만, 더 효과적인 탈모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 전문가와의 상담을 바탕으로 자신의 탈모에 맞는 선택이 중요하다.

모발의 구성성분을 살펴보자면, 모발의 80~90%는 케라틴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으로 10~15%의 수분, 3%의 멜라닌 색소, 3%의 지질, 0.6~1%의 미량원소로 구성된다. 이 중 멜라닌 색소는 자연적인 모발 색을 형성하는 역할을 하며,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백질과 수분이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탈모 방지를 위한 단백질과 수분 보충에 도움되는 음식을 소개한다.

물을 마시는 남성

물 = 우리 몸의 구성성분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면서 혈액순환의 기본은 단연 물이라 할 수 있다. 탈모 예방의 기본은 충분한 수분 섭취이며, 충분한 수분 섭취가 이루어지지 못하면 전신의 대사와 혈액순환이 저하된다. 이로 인해 두피로의 혈액순환이 저하되고 충분한 수분공급이 부족해져 탈모를 촉진할 수 있으므로, 하루 7~8잔의 충분한 수분섭취가 필요하다.

달걀

달걀 = 여러 가지 영양소를 고루 갖춘 달걀은 완전식품으로도 알려져 있다. 흰자는 단백질, 노른자는 지방, 단백질, 그리고 비타민 A/D/E/B2와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달걀에 함유된 비타민 B군 중 특히 비오틴 성분은 지루성 피부염과 탈모에 도움이 되며, 달걀은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단백질과 비타민을 모두 함유하고 있다.

아몬드, 호두 등 견과류

견과류(아몬드, 땅콩, 호두) = 모발 건강에 좋은 미네랄, 셀레늄뿐만 아니라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두피 활성을 촉진하여 모발에 탄력을 주고 머리에 윤기가 생기도록 한다.

연어

연어 = 연어는 오메가 지방산과 비타민 B12,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단백질 음식으로 이 또한 말초혈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이와 함께 두피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공급하여 탈모를 막아 준다.

검은콩

블랙푸드(검은콩, 검은깨) = 검은콩에는 모발 성장에 필수요소인 시스테인 성분이 들어있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과 폴리페놀, 불포화 지방산 및 비타민 E 등은 두피와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며 단백질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검은깨에는 머리카락 주성분인 케라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동의보감에도 검은깨 생 기름의 모발 성장 효과가 기록되어 있다.

미역

해조류(미역, 다시마) = 해조류는 단백질뿐만 아니라 모발 건강 필수 영양소인 요오드, 칼슘 및 아연, 비타민 등이 매우 풍부하다. 혈액 속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해 모발에 영양 공급을 원활하게 해주며, 탈모 예방은 물론 머릿결을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석류

석류 = 식물성 천연 에스트로겐성분으로 콜라겐 합성을 돕고 혈액순환과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건강한 두피 환경을 조성하므로 탈모를 예방하고 모발의 성장을 돕는다.

위에서 소개한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생활 속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관리 중 하나이다. 그러나 진행 중인 탈모를 치료하는 목적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쳐 이미 탈모가 많이 진행된 후에는 치료가 훨씬 어렵기 때문에 지금 탈모 진행이 의심된다면 생활관리뿐만 아니라 조기에 적극적 치료가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선영 원장 (한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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