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한방 다이어트 궁금증, 어떤 원리로 빠질까?

입력 2018.05.31 18:09
  • 정선영·HiDoc 한의사

1년 내내 따라다니는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아지는 시기는 특히 옷차림이 가벼워지는 요즘이다. 적게 먹고 많이 운동하면 살은 빠지겠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게 현실의 벽은 높기만 하다. 운동할 시간도 체력도 부족할뿐더러 끼니마다 건강하고 가벼운 식단을 챙기기도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움을 받기 위해 다이어트 보조제를 복용하지만 다른 사람보다 효과가 미미했던 경험,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많다면 누구나 겪음직한 일이다.

건강하게 체중감량을 하고 싶은 마음에 한방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과 함께 여러 가지 궁금증이 생긴다. 정말로 효과가 있는지, 어떤 약재가 들어가는지, 어떤 원리로 살이 빠지는 건지 등등, 특히 주변에서 간혹 다이어트 한약을 복용하면서 불면, 손떨림, 메슥거림 등을 경험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막연한 불안감을 가질 수 있다.

복부비만복부비만

한방 다이어트의 가장 큰 특징은 개인마다 진료 후 그에 맞는 처방이 이루어진다는 것인데, 똑같은 다이어트 목적으로 내원하더라도 어떤 사람은 부종, 변비가 심하고 체내 노폐물이 많이 축적되는 몸일 수 있고, 다른 사람은 허약하고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같은 음식을 먹어도 쉽게 살이 찌는 몸일 수 있다. 또 식욕조절에만 어려움을 겪는 몸일 수 있어, 한방 다이어트 처방 시 공략해야 하는 각각 부분이 다르다. 이에 대한 구별 없이 모두가 같은 다이어트 제품을 복용하는 경우 효과의 차이가 개인마다 큰 것도 이 때문이다.

간혹 다이어트 한약을 먹고 불면, 손떨림, 메슥거림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주로 마황이라는 약재 때문이다. 마황은 우리 몸의 에너지 소모를 증가시키고 몸을 긴장 상태로 만들어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마치 커피에 예민한 분들이 커피를 마시고 두근거리거나 불면이 나타나는 것과 유사하다. 이러한 마황에 의한 반응은 없는 경우가 많지만, 몸에 적절한 용량으로 들어가더라도 일부는 초기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며칠간 위와 같은 증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또한 마황은 진료 후 필요에 따라 처방에 들어갈 수 있는 약재이지만 모든 다이어트 한약에 들어가는 것은 아니다. 마황이 들어가지 않는 다이어트 한약의 대표적인 예가 산후 다이어트이다.

예전에는 몸을 회복하는 것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산후조리가 많았다면 근래에는 점차 산후조리와 함께 산후 다이어트를 희망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 산후 다이어트는 출산 후 몸의 회복을 돕는 산후조리와 일맥상통하며, 출산 후 약해진 몸에 대한 보강을 통해 전반적인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산후부종의 빠른 해소가 결국 건강한 다이어트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한방 다이어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한의사와의 진료를 통해 체질, 살이 찌는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처방을 받는 것이다. 진료 없이 무분별하게 처방되는 다이어트 한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옳지 않으며, 반드시 진료를 거쳐 자신에 맞게 처방된 다이어트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선영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