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동종 저장진피(대체진피) 남성 확대 수술 체크리스트

입력 2018.06.07 09:39
  • 장수연·엘제이(LJ)비뇨기과의원 전문의

‘동종 저장진피’는 ‘동종 대체진피’라고도 불리는데 인체 피부 즉, 사체 피부에서 인체 콜라겐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인공 진피입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분야는 화상 환자의 치료에서 피부 대용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으며 그 외에는 성형외과 수술 그리고 비뇨의학과의 남성 확대 수술을 위에서 많이 이용됩니다.

놀란 남성놀란 남성

음경 확대 수술을 위해 최근에는 동종 저장 진피가 많이 이용되는데 동종 저장 진피는 다른 재료들에 비해서 가격이 다소 고가라는 단점이 있지만, 전체적인 안전성이나 수술 후의 결과가 영구적으로 유지되는 점 등에서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점차적으로 사회가 선진국으로 가면 갈수록 사람들은 점점 더 안전한 수술을 원하게 되고 또한 수술 후의 결과 또한 자연스러워야 하는 것이 기본 요구사항이 됩니다. 물론 수술 효과나 경과 등에서 만족스러워야 한다는 것은 기본입니다.

동종 저장 진피 성기 확대 수술을 시행할 때 기본적으로 병원 측에서 시행하는 부분은 진피의 테두리 부분을 매끄럽게 잘 깎아서 진피의 테두리 끝부분과 음경의 몸통 부분이 만나는 부분이 부드럽게 연결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진피의 테이퍼링(tapering) 과정이라고 부르는데, 이 과정이 정교할수록 수술 직후부터 손으로 만졌을 때 자연스러운 느낌이 듭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진피의 생착이 진행되면 진피의 느낌이 원래 본인의 살과 비슷하게 변하기 때문에 나중에는 삽입한 대체 진피와 실제 본인의 음경 조직이 어디가 어딘지 모를 정도로 자연스러워집니다.

따라서 테이퍼링을 하는 과정은 매우 기본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러한 개념 자체가 적었기 때문에 실제로 턱이 만져지는 형태로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최근에는 이 부분에 대한 교육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학회 차원에서 더 많은 토론이 이루어져 점차적으로 테이퍼링 기술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자체는 상당이 간단한 작업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정성을 기울이면 어렵지 않게 매우 자연스러운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남성 확대 수술뿐 아니라 진피 이식 조루 수술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동종 저장 진피를 이용한 음경 확대술을 시행하는 데 또 한 가지 중요한 부분은 진피의 두께입니다. 수술을 받으려고 하는 분들 입장에서 볼 때 당연히 두꺼운 진피를 넣으면 확대 효과가 더 좋을 것이기 때문에 선호하지만 결국 세상에는 공짜가 없듯이 지나치게 두꺼운 진피는 상당한 위험성을 가지게 됩니다.

실제로 생착에 문제가 없는 최대의 두께를 기준으로 조금만 더 두껍게 넣을 경우에도 확률적으로 생착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발생합니다. 아주 작은 확률이라고 하더라도 생착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때의 심각한 문제를 생각할 때 반드시 조심해야 합니다.

만의 하나 생착이 제대로 안될 경우 계속되는 통증과 석회화, 발기 시의 팽창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 심한 만곡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어 결국은 제거하는 수술을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심각한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확대술이나 조루증수술 시 삽입하는 진피의 두께는 한정될 수밖에 없습니다. 같은 동종 저장 진피라면 만드는 회사나 제품의 이름 차이에서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은 없습니다. 결국 진피가 수화되었을 때 두께의 차이가 매우 중요해지는데, 적정한 두께를 삽입하여 완전히 생착시키는 것이 수술의 성공 열쇠입니다.

또한 저장 진피 음경 확대 수술을 받으면 여러 가지 지켜야 할 사항을 제대로 지킬 필요가 있습니다. 성기확대술이나 조루증 수술후에 성관계나 음주, 심한 운동은 한 달간은 금해야 합니다. 또한 나이가 조금도 많은 분들의 경우에는 성기능이 다소 떨어지므로 실제로 성관계가 가능한 시간이 좀 더 길어질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안전을 확신하는 경우에만 최대 확대 효과도 얻을 수가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