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출산 전과 비슷하게, 질축소수술

입력 2018.06.22 11:11
  • 김영진·미앤느여성의원 전문의

출산 전과 비슷하게, 질축소수술 이쁜이수술이란 별명으로 더 잘 알려진 질축소수술은 질 속의 빈 공간인 질강의 크기를 줄이고 이를 둘러싸고 있는 골반저근육과 근육 주위의 손상된 근막을 원래대로 복원하는 수술이다. 출산 시 골반저근육과 근막이 손상되는 경우가 있다. 이쁜이수술은 이를 출산 전 상태와 최대한 가깝게 복원해 골반저근육이 잘 기능하고 주위의 근막이 골반구조물들을 잘 지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질축소수술은 출산 전 상태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질축소수술은 출산 전 상태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쁜이수술은 가운데 질 점막을 세로로 길게 절개해 점막층을 들어 올리고 아래쪽 골반저근육과 이를 싸고 있는 근막을 교정, 복원한다. 통증과 출혈 등 부작용은 모든 외과적 시술에 있을 수 있지만 수술 범위가 넓고 수술시간이 길면 이러한 부작용의 빈도가 증가한다.

일반적인 이쁜이수술의 경우 모든 환자에게 거의 같은 수술법이 적용된다. 골반저근육과 근막의 손상 범위가 매우 작거나 미세하다면 약간만 교정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수술 전 자신의 상태를 의사와 함께 정확히 파악하자.
골반저근육과 근막 손상에 따라 맞는 디자인과 수술 방법을 적용한다면 통증과 출혈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수술 시 마취 시간이 짧아져 부작용이 덜하고 빠르게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으며 수술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덧붙여, 이쁜이수술 후 성적 만족감이 높아질 수 있으니 노화, 출산, 잦은 성교 등으로 늘어난 질이 고민이라면 의사와 상담을 추천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영진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