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간질환, 담낭질환과 여성 호르몬 대체요법

김영진 |미앤느산부인과의원
등록 2018-12-11 17:27

최근 사람들의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있으며, 이는 특히 여성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폐경 후의 기간이 길어지면서 더 많은 갱년기, 폐경기 여성들이 홍조, 발한 등의 혈관운동증상에 시달리고 골다공증은 고령 여성의 건강한 노년 생활을 위협합니다. 많은 여성이 폐경기를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호르몬 대체요법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호르몬제 복용이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소식들이 호르몬제의 복용을 망설이게 합니다.

중년 여성의 옆모습

어떤 환자에게는 건강에 명백한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폐경기 호르몬 대체요법을 할 수 없는 상황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중 하나가 간질환과 담낭질환입니다. 간질환 또는 담낭질환이 있는 환자들에게 호르몬 대체요법은 어떤 영향을 미치고 호르몬 대체요법을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요?

오랜 기간 간질환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은 골다공증이 잘 생깁니다. 골다공증을 관리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약제가 이용될 수 있지만, 호르몬제를 복용하는 것이 건강에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간질환은 호르몬제를 복용할 수 없는 경우입니다. 만약 과거 간질환을 가지고 있던 환자가 현재의 간기능이 정상이라면 호르몬제를 복용하는 것에 문제는 없을까요?

프랑스의 연구에서는 만성 C형 간염 환자가 호르몬제를 복용하면 간의 섬유화를 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염증반응에 의해서 간의 섬유화가 진행되는데,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은 염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억제합니다. 이처럼 현재의 간기능이 정상이라면 과거에 간질환이 있었다고 해서 호르몬 대체요법을 망설일 이유가 없으며, 오히려 호르몬제를 복용하는 것이 간의 섬유화를 억제하고 환자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에스트로겐을 복용하는 것은 담낭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에스트로겐의 복용은 담낭 질환의 위험도를 높이며, 담낭 제거술을 받는 경우도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러 연구에서의 결과가 모두 일치하는 것은 아니며 일부의 연구에서는 담낭 질환의 위험도가 증가하지 않는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담낭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게는 호르몬 대체요법을 적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영진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8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