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경확대를 원하는 남성의 음경 형태는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정상 크기이거나 오히려 정상보다 큰 음경일 경우, 단순히 음경성형을 목적으로 음경확대수술을 원하는 남성이 있다. 필자의 오랜 경험에 비추어보면 음경왜소증 남성처럼 절실한 상태에서 음경확대를 받는 것이 아니므로 수술 후 만족도가 그렇게 높지 않다. 또한 추가로 음경성형을 받는 경우가 비교적 많다.
둘째, 평균적인 남성 음경에 비교해 크기가 작은 ‘진성왜소음경’이다. 이는 호르몬 장애로 음경이 작거나 다른 신체 장기처럼 나이가 들면서 성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음경 성장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다.
비뇨기과에 왜소음경 때문에 내원한 남성은 자신감이 저하되어 있고, 오랜 기간 음경에 대한 고민으로 성격이 내향적으로 변한 경우가 많다. 이 경우 떨어진 자신감을 치료하는 목적으로 음경확대술을 시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원래 음경이 작은 편이므로 확대했을 때 크게 변화한 모습이 확연히 보이고 오랫동안 진성왜소증에 대해 고민한 상태에서 수술했으므로 음경확대술 후 본인의 수술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자신감을 찾은 남성
셋째, ‘함몰왜소음경’을 들 수 있다. 이는 음경의 크기는 정상이지만 음경이 복부비만이나 복벽에 파묻혀서 작게 보이는 형태다. 최근 식생활과 생활방식의 변화로 복부비만이 증가하면서 그 수가 크게 늘고 있다.
실제 음경확대를 원하는 남성 중에서 함몰왜소음경을 가진 사람이 수술하는 비중이 큰 편이다. 그렇지만 이는 복부의 살을 빼는 것만으로도 대부분 정상적인 음경 크기로 되돌아갈 수 있다. 그래서 수술을 고려하기 전 우선 체중조절과 식이요법을 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관리 후에도 함몰음경이 지속되고, 본인이 스트레스가 큰 경우에는 음경확대술로 교정 할수 있다. 정상적인 음경 피부는 피부 하부 구조인 근막에 고정되어 있는데, 함몰음경은 정상적으로 고정이 잘 안 된다. 음경을 고정하는 수술로 함몰음경은 치료할 수 있지만 재발할 수 있다.
그래서 음경을 가리고 있는 치골 부위의 지방을 지방흡입술로 제거하고 음경을 앞으로 당겨 음경 피부를 치골 막에 고정한 후 약물음경확대술 등을 이용해 음경을 체외로 돌출시켜 주는 병행 수술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며 수술 후 재발가능성이 감소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영진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