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때 놓치면 더 고생, 조기치료가 필요한 교통사고 후유증

입력 2018.07.05 10:25
  • 정승원·경희아이큐한의원 한의사

교통사고 후 손상이나 파열 등의 부상이 아닌 경우 바쁜 업무, 일상으로 인해 대부분 간단한 치료만 받는 경우가 많다. 교통사고 후 겉으로 보이는 상처가 없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다고 생각하여 교통사고 치료의 골든 타임을 그냥 넘기는 우를 범하는 것이다.

하지만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눈에 보이지 않는 후유증을 조심해야 한다. 후유증이 오게 되면 각종 신체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한방에서 특히나 조심해야 할 게 어혈이다. 어혈이 발생해 온몸을 돌아다니면 몸에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교통사고 후 일반적으로 환자가 호소하는 후유증 증상은 다음과 같다.

교통사고 후유증교통사고 후유증

- 허리를 쭉 펴지 못하고 엉치뼈 부근이 저리거나 움직임이 불편하다
- 온몸이 찌릿찌릿 아프다
- 어깨 통증이 심하고 목 주변이 뻣뻣하면서 아프다
- 머리가 무겁고 이유 없이 쉽게 피곤하다
- 이유 없이 가슴이 두근거린다
- 늦은 밤이나 날씨가 흐리면 통증이 심해진다
- 속이 메스껍고 답답하다
- 불안하거나 무기력함을 느낀다
- 팔다리가 저리면서 손가락이 붓는 느낌이 든다

교통사고 당시 가장 충격을 많이 받는 부분은 척추이며, 대부분 목뼈 손상도 함께 온다. 특히 상대방 차로 인해 차의 뒷부분이 충격을 받았을 때 목이 쉽게 손상될 수 있다. 이 경우 본인은 알 수 없지만, 자신이 느끼지 못할 정도로 목이 과도하게 뒤나 앞, 옆으로 젖혀지면서 목과 어깨 쪽의 근섬유와 인대가 다칠 수 있지만, MRI나 X-ray 검사에서는 이상 소견이 발견되지 않을 수 있다.

교통사고 후유증교통사고 후유증

한방치료에서는 부항치료, 한방 물리치료, 추나치료, 침치료 등으로 교통사고 후유증을 치료한다. 또한 개인의 체질에 맞는 한약 처방으로 후유증에서 좀 더 빨리 벗어나도록 돕는다. 어혈은 X-ray 같은 검사로는 감지하기 어려우므로 어혈 제거에 좋은 한방치료로 후유증을 예방하는 게 좋다.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이 변경되어 한방 의료기관의 침과 뜸, 부항, 약침요법, 추나요법, 도수치료, 어혈치료한약, 물리치료 등의 다양한 치료프로그램에 자동차보험 혜택이 적용되기 때문에 환자의 부담이 크게 줄었다. 이로 인해 본인부담금 없이 꼼꼼한 치료를 받을 수 있고 원인 모를 통증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나중에 더 큰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고생하기보다는 제때 치료를 받아 더 큰 후유증이 재발하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하자.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승원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