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간 경화, 간암으로 진행하는 ‘간염’ 종류와 치료법은?

입력 2018.08.08 11:01
  • 박혜선·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간염 바이러스는 급성 및 만성 간염을 일으키며,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간 경화(간 경변)나 간암으로 악화할 수 있다. 간 건강을 위해서는 간염 종류별 특징에 대해 정확히 알고 예방접종 및 정기적인 검사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간

치료약 없는 A형 간염, 음식 익히고 물은 끓여 섭취하기

A형 간염 바이러스가 몸 안에 들어오면 평균 4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 증상이 나타난다. 초기에는 감기처럼 열이 나고 전신 피로감이나 근육통이 생기며 식욕이 떨어지고 구역질이 나타나 감기몸살이나 위염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많다. 이후 소변 색깔이 콜라처럼 진해지면서 눈 흰자위가 노랗게 변하는 황달기를 보인다.

A형 간염은 적절한 영양 섭취와 안정을 취하는 것 외에 아직 특별한 치료제가 없다. 개인위생과 함께 백신 접종을 통한 예방이 가장 효과적인 질병 관리법이다. 식사 전이나 음식을 조리하기 전, 화장실 이용 후, 외출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고 음식을 날것으로 섭취하거나 상한 음식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지하수나 약수 같은 물로도 전염될 수 있으므로 물은 끓여 마시는 것이 안전하다. A형 간염 바이러스는 85도 이상에서 1분만 가열해도 완전히 사멸한다.

B형 간염, 3회의 예방접종 반드시 챙겨야

B형 간염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간염으로 전체 인구의 5~8%가 감염된 상태이며, 그중 염증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되어 만성화된 환자는 약 4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소아기에 B형 간염에 감염되는 경우 80% 이상이 만성 간염으로 발전한다. 현재는 만성 B형 간염 산모에게서 태어난 아기에게 면역글로불린 등을 접종함으로써 대부분 예방이 가능해졌다. B형 간염은 성인, 어린이 관계없이 총 3회의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 예방접종 대상은 모든 영유아와 B형 간염 항체와 항원이 모두 없는 성인이다.

바이러스는 혈액으로 감염이 된다. 어머니와 신생아 사이의 수직감염, 성관계를 통한 전염, 수혈, 바이러스에 감염된 혈액에 손상된 피부나 점막이 노출되는 경우 등이 문제가 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 건강증진의원 김지연 과장은 “B형 간염 바이러스는 간염 보균자의 혈액, 정액, 타액, 질 분비물 등에서 검출되지만 주된 전염경로는 혈액이기 때문에 오염된 혈액에 노출되지 않도록 면도기, 손톱깎이, 칫솔 등을 공유해서는 안 되며 이미 사용했던 주삿바늘과 침 등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B형 간염의 다른 전파경로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히 알려진 바가 없다. 평생 B형 간염 환자와 생활한 배우자도 전염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직장이나 학교 등에 간염 보균자가 있다고 해서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가족 중에 간염 보균자가 있다면 나머지 가족은 간염 항체가 있는지 확인하고, 없다면 예방주사를 맞으면 된다.

C형 간염, 조기 치료할수록 완치율 높아

C형 간염 바이러스는 B형과 더불어 만성 간염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바이러스이다. 문제는 증상이 없어 자신이 C형 간염인지도 모르는 사람이 많다는 점이다. C형 간염은 조기에 치료할수록 완치율이 높은 질환임에도 치료하지 못해 합병증으로 진행하거나 자신도 모르게 타인에게 전파할 수 있다.

C형 간염을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간 경변이나 간암으로 진행될 수 있다. 하지만 C형 간염은 간 수치를 많이 높이지 않으면서 서서히 간을 딱딱하게 만들기 때문에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C형 간염은 B형 간염과 달리 급성 감염 후 자연 회복이 잘 되지 않아 한 번 감염되면 70~80%가 만성 간염으로 진행하고, 이 중에서 30~40% 정도는 간 경변, 간암으로 진행한다. 전체 만성 간 질환의 약 10~15%가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통 C형 간염 혈액검사는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 1단계와 2단계를 거쳐 C형 간염으로 확진되면 3단계로 바이러스 종류를 알기 위해 유전자형 검사를 한다. C형 간염 바이러스는 1형부터 6형까지 총 6가지가 있으며, 우리나라는 주로 1형과 2형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C형 간염은 유전자형에 따라 치료 약제와 기간이 달라진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C형 간염 치료방법은 주사제 투여와 경구약 복용을 함께 하는 등 매우 힘들고 복잡했지만 최근 신약들이 많이 나와 기간도 짧아지고 효과도 좋아졌다. 한 번의 치료로 완치가 되고 간 경변, 간암으로 진행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C형 간염의 치료는 필수이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