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일반인이 궁금해하는 양악수술 (1)

입력 2018.08.27 10:32
  • 이주민·줌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전문의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동시에 수술함으로써 치열 안면변형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안모, 기도, 교합의 개선을 통해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수술입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양악 수술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양악 수술 전 혹은 양악 수술에 관해 관심이 있는 분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턱
Q. 양악수술 후 핀 제거는 필수적인가요?
양악수술에 사용된 금속판과 핀의 제거에 관해서는 아직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제거하기 위한 추가적인 수술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지만, 턱뼈의 모양이 자연스럽게 변화되면서 금속판이나 핀이 만져지는 경우도 있고, 인체에 무해한 재료로 제작된 금속판과 핀이지만 주변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는 등의 이유로 핀 제거를 권유하는 편입니다.
 
Q. 미용 목적으로 양악수술을 생각해도 될까요?
미용 목적으로 진행하는 양악수술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양악수술은 미용상의 목적만으로 시행하는 수술이 아니며, 안면 골의 기형과 턱뼈의 위치이상에 대해 수술적인 방법으로 정상범위로 회복시키는 수술입니다. 턱의 위치와 안면 골의 모양이 정상적인 범위에 있다면, 단순히 미용 목적만으로 양악수술을 선택하는 것은 만족도가 매우 떨어질 수 있고 양악수술로 인해 턱의 위치나 모양의 변화가 발생하여 합병증이나 불편감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양악수술은 심미적인 측면과 아울러 기능적인 측면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수술이므로 정밀한 검사와 진단, 계획을 통해 수술이 이루어져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Q. 양악수술의 부작용엔 어떠한 증상이 있나요?
양악수술은 안면 골과 턱뼈의 이동을 수반하는 수술로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으로는 출혈, 감각 이상, 교합 이상, 재발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합병증은 큰 문제 없이 시간이 지나면서 해소되거나 초기에 적절한 조치로 해결될 수 있습니다. 안면부의 심미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저작 및 교합까지 고려하여야 하는 수술이고, 여러 합병증 및 부작용의 발생 가능성이 존재하는 고난도의 수술인 만큼 안면과 턱뼈, 구강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있고 수술경험이 많은 숙련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에게 수술 받는 것이 심미적, 기능적 만족도를 최대로 하고 안전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민 원장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