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양파와 닮은 듯 다른 ‘샬롯(미니양파)’의 영양 효능은?

입력 2018.08.29 12:58
  • 박혜선·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작은 양파와 같은 모양으로 ‘미니양파’라고도 불리는 샬롯은 프랑스 등 서양 요리에 많이 사용되는 채소로 양파에 가까운 맛이 나지만 단맛이 더 강한 것이 특징이다. 생선 요리와 고기 요리의 소스나 드레싱의 재료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샬롯샬롯

비타민 B1의 흡수 돕는 알리신 풍부, 피로 해소 효과

샬롯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인 알리신은 비타민 B1의 흡수를 촉진해 체내의 혈액 순환을 좋게 하기 때문에 피로 해소와 혈전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항균 작용도 하므로 감기 등 감염 질환의 예방과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혈압 상승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도 있어 중년 이후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 C의 항산화 효과로 면역력 개선, 미용에 도움

샬롯에는 비타민 C도 포함되어 있다. 비타민 C는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을 강하게 하여 인체에 침입한 바이러스의 기능을 약화시키고 조직을 재생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신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밝고 건강하게 가꾸는 데도 효과적이다.

태아 기형 방지하는 엽산 함유, 임산부에게 추천

샬롯은 체내에서 적혈구를 만드는 기능을 하는 엽산도 함유돼 있다. 특히 엽산은 임신 중에 태아의 선천성 이상을 방지하고 세포가 새로 생길 때 DNA와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임산부가 충분히 섭취하면 좋은 영양소이다.

비타민 B1, B2도 풍부, 탄수화물과 지방 대사 촉진

샬롯에 들어있는 비타민 B1과 B2는 각각 체내에서 탄수화물과 지방의 대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 B1은 피로 해소 및 두뇌와 신경의 기능 유지에 효과적이며 비타민 B2는 지질 이상으로 발생하는 동맥경화 등의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신선한 샬롯, 어떻게 고르고 저장할까?

샬롯을 고를 때는 표면이 완전히 건조되고, 윤기가 있으며, 새싹과 뿌리가 나지 않은 것을 고른다. 손에 들었을 때 적당한 무게감이 느껴지는 것이 좋다. 보관할 때는 신문지에 싼 후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고 신선실이나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두는 것이 좋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