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도시어부 장혁이 낚은 ‘옐로아이’가 뭐야?

입력 2018.09.14 14:13
  • 권예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지난 13일 방송된 채널A ‘나만 믿고 따라와, 도시어부’에서 배우 장혁이 낚은 옐로아이가 화제다. 옐로아이는 북동 태평양에 서식하며 우리나라에서는 ‘노란눈우럭’이라고 불린다.

옐로아이는 이름처럼 노란색 눈을 가졌다. 이 독특한 특징으로 다른 생선과 쉽게 구별이 되며 성장이 진행될수록 눈 색깔은 더욱 노랗게 변한다. 또한 크기는 최대 91cm, 무게는 18kg까지 성장하며, 100년 이상의 긴 수명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 사진 = 채널A ‘나만 믿고 따라와, 도시어부’  방송화면 캡처 △ 사진 = 채널A ‘나만 믿고 따라와, 도시어부’ 방송화면 캡처 △ 사진 = 채널A ‘나만 믿고 따라와, 도시어부’ 방송화면 캡처

옐로아이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질이 적다. 옐로아이 100g에는 약 20g의 양질의 단백질이 포함되어있어 성인 단백질 일일 권장 섭취량의 약 30%를 채울 수 있다. 또한 비타민 D가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 옐로아이는 주로 굽거나 튀겨 먹는데 요리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오븐을 이용해 쉽게 조리할 수 있다.


오븐을 이용한 옐로아이 조리법

1. 오븐을 180도로 예열한다.
2. 오븐 용기에 손질한 옐로아이를 올린다.
3. 생선 양쪽 면에 올리브유 혹은 카놀라유를 발라준다.
4. 비린 맛을 잡기 위해 레몬즙을 뿌려준다
5. 생선 위에 소금 한 작은 숟갈을 뿌리고 버터 한 큰술을 올려준다.
6. 취향에 따라 허브, 마늘 등을 올려줘도 좋다.
7. 약 20~30분 동안 구워준다. (단 생선 크기에 따라 조리 시간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이 조리법은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우럭 요리에도 활용할 수 있다. 우럭은 칼륨, 칼슘, 아연 등 다양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황아미노산이 풍부해 간 기능 향상과 피로회복 효과가 뛰어나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기 때문에 체중 조절을 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식재료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