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나도 안검하수? 수술 전 증상 확인해보세요!

입력 2018.09.28 10:35
  • 차지훈·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안검하수를 검색해보면 정말 많은 사람이 이 수술을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안검하수가 뭐길래 이리도 많은 사람이 하는 걸까요? 심지어 쌍꺼풀 수술 보다 안검하수 수술이 더 좋다고 알고 계신 분들도 많은 정도인데. 안검하수가 무엇인지, 그리고 안검하수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졸린 눈을 손가락을 이용해 뜨게 하는 남성 졸린 눈을 손가락을 이용해 뜨게 하는 남성 안검하수란?
윗눈꺼풀이 검은 눈동자를 30% 이상 가리고 있어서 졸려 보이고 맹해 보이는 느낌의 눈매를 말합니다. 흔히 졸려 보이는 눈을 이야기하며, 한쪽 혹은 양측의 눈꺼풀이 아래로 처진 상태로 그런 눈을 가지고 있다면 안검하수가 있다고 말을 합니다.
 
안검하수 자가진단?
눈꺼풀이 동공을 30%이상 가리고 있을 때, 눈이 작아 보이고 평소 졸려 보이는 이야기를 자주 들을 때, 눈을 뜰 때 이마에 혹은 미간에 주름이 잡힌다면, 안검하수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그냥 지나칠 수도 있지만 안검하수 수술 혹은 눈매 교정술을 통해서 해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그냥 두시는 분들도 있지만 눈매 교정술을 하는 것을 권하는 이유는, 안검하수로 인해서 시력(난시, 약시 등)장애 및 두통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안검하수가 의심이 된다면 정확한 진단과 그 원인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안검하수를 해결하기 위해선 수술적인 방법이 필요하며 수술 방법에는 비절개와 절개가 있습니다. 각 방법은 선택의 대상이 아닌 상태에 따라 진행되며, 자신의 눈 상태에 맞춰서 진행되어야 합니다. 안검하수 수술을 했지만 재발했거나 혹은 효과가 미비한 경우라면 본인 눈에 맞지 않은 수술을 진행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술 전 정확한 진단법으로 눈 뜨는 근육의 힘은 어떤지 자세한 진찰을 받아보세요. 선천적으로 심한 안검하수가 아니라면 대개 약간 더 눈이 또렷해지는 느낌을 만들어주는 눈매 교정술(안검하수교정술)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안검하수(졸린 눈)는 여러 분류가 있으며 눈 올림 근육의 힘이 약한 진성(true) 안검하수인 경우와 실제 힘은 정상인 가성(false) 안검하수, 노인성 안검하수 등으로 분류합니다.눈을 뜰 때 이마에 힘이 들어가는 경우만으로는 진성 혹은 가성 안검하수를 구별하기 힘들며 안검하수 양을 측정해보는 몇 가지 간단한 테스트로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