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체지방 배출 돕는 ‘보이차’ 속 영양 성분은?

이보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18-10-02 13:44

중국의 전통 명차로 알려진 ‘보이차’는 중국 운남성 지역에서 소수민족들이 즐겨 마시던 후발효차다. 은은하게 퍼지는 풍미로 청나라 황실 진상품인 공차로 선정되면서 '황제가 마시는 차'로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보이차는 진한 색과는 달리 떫은맛이 적고 목 넘김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으로 2002년 중국 보이차 국제 학술 연구토론회에서는 보이차의 정의를 3가지로 이야기했다.

보이차 2

첫째, 운남성의 잎이 큰 대엽종을 사용할 것. 둘째는 발효하기 좋게 햇빛에 말리고 솥에 넣어 비벼 선가공한 ‘쇄청 공법’을 거친 차여야 할 것. 세 번째는 쇄청 공법을 거친 차를 발효한 잎차나 둥근 빈대떡, 벽돌 등 모양을 내 압축시킨 긴압차만 보이차로 규정했다.

보이차의 효능엔 무엇이 있을까?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수정 영양사는 하이닥 Q&A를 통해 “보이차에 함유된 ‘갈산’은 췌장에서 나오는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의 활동을 막아 몸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체지방 배출을 도와준다”고 설명하며 “또한 알코올 해소용 음료보다 알코올 분해 효과가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덧붙였다.

보이차

하지만 확실한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보이차만 믿지 말 것. 식후 보이차 한 잔은 지방 축적을 막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이것만 마신다고 체중감량에 큰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살을 빼고 싶다면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이차에도 일정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물처럼 마시는 것보다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7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체중감량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