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간편하게 먹는 새콤달콤 영양 간식, 건포도 효능은?

입력 2018.10.22 15:46
  • 박혜선·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말린 과일의 대표 격인 건포도는 각종 디저트의 토핑이나 견과류와 함께 많이 섭취하며 단독으로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 건포도는 포도를 건조해 수분을 뺀 것이므로 포도보다 영양 성분이 농축된 것이 특징이다.

건포도건포도

말린 과일 중에서도 특히 ‘칼륨’ 함량 높아

건포도의 칼륨 함량은 말린 과일 중에서도 상위권이다. 칼륨은 세포 내외의 수분 함량과 삼투압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예방과 부종 해소에 도움을 주며, 근육 수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기능도 하므로 평소 신체활동이 많은 사람이라면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풍부한 철분이 빈혈 예방

건포도에는 빈혈을 막아 주는 철분도 많이 들어 있다. 특히 여성과 어린이는 혈중 철분 부족으로 빈혈이 되기 쉽기 때문에 평소 식생활에서 섭취량이 부족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건포도는 쉽고 맛있게 철분을 섭취할 수 있어 유용하다. 건포도에는 헤모글로빈을 만들기 위한 철분을 필요한 곳으로 운반하고 적혈구의 합성을 돕는 구리 또한 포함되어 있다.

비타민 B1, B6도 함유, 지방간 예방

건포도에 들어 있는 비타민 B6는 지방과 탄수화물의 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으로, 잦은 음주로 인해 지방간이 걱정되는 사람에게 추천된다. 비타민 B6는 체내에서 아미노산으로 분해된 단백질의 재합성에 필요한 영양소로 피부와 모발, 손톱,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능도 있다. 건포도에는 비타민 B1도 포함돼 스트레스를 막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단것 당기는 임신부, 수유부에게 유용

임신과 수유 중에는 평소보다 많은 영양과 에너지가 필요하다. 또한 단것을 먹고 싶어지는 시기로 이때 초콜릿이나 과자 대신 건포도를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건포도는 당 함량이 많아 칼로리를 과잉 섭취할 우려가 있으므로, 다른 과일이나 건과일 섭취량을 고려해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