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알찬 영양이 가득, 11월 제철채소 ‘무’의 효능

입력 2018.11.08 13:47
  • 박혜선·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무의 효능무의 효능 무의 효능무의 효능 무의 효능무의 효능 무의 효능무의 효능 무의 효능무의 효능 무의 효능무의 효능 무의 효능무의 효능

11월이 제철인 무는 여러 가지 요리에 활용되는 만능 식재료일 뿐 아니라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한 건강식품입니다. 무의 다양한 효능에 관해 알아봅시다.

아밀라아제 - 소화 돕고 장 기능 활성화

무에 들어있는 아밀라아제는 소화 효소로, 음식물의 소화를 돕고 장 기능을 활성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밀라아제는 열에 약하므로 소화 촉진 효과를 원한다면 익히지 않은 무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 - 콜레스테롤 흡수, 혈당 상승 억제

무에는 식이섬유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6의 영양소’라고 불리는 식이섬유는 장 기능을 활성화하고 콜레스테롤의 흡수와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소티오시아네이트 - 혈전 방지, 해독 작용

무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이소티오시아네이트는 무 외에도 양배추, 브로콜리, 케일 등에 풍부한 영양소로서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해독 작용 및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비타민 C - 안티에이징, 피부 면역력 향상

무에 포함된 비타민 C는 대표적인 항산화 비타민으로, 노화 방지와 스트레스 완화, 피부 면역력 향상을 통한 피부염 예방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수용성인 비타민 C는 체내에 필요량 이상 저장되지 않으므로 자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잎까지 버릴 게 없다, ‘무청’의 영양은?

무의 줄기와 잎 부분인 무청에는 비타민 A, C, E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눈 건강, 항산화, 혈액 순환 촉진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철분과 엽산, 칼슘 등의 영양은 무보다 무청에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무청을 기름에 볶으면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E, 식이섬유의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