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오메가3와 비타민 D, 건강에 도움 주지 않는다?

입력 2018.11.12 17:03
  • 권예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건강에 대한 관심이 날이 갈수록 커지면서, 영양제를 꾸준히 먹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간편하게 하루 몇 번 챙겨 먹기만 해도 건강해지는 기분을 만끽할 수 있어, 영양제를 먹지 않는 사람을 찾기 어려울 정도다.
 
영양제영양제
하지만 지난 10일, 오메가3와 비타민 D가 심혈관계 질환이나 암 예방에 도움을 주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어 이목을 끌고 있다. 브리즈검 여성병원 조앤 맨슨 박사 연구팀은 미국 성인 남녀 25,871명을 대상으로 비타민 D 2,000IU 투여군과 위약군, 오메가3 1g 복용군과 위약군으로 나누어 심혈관계 질환 및 암 발생률을 관찰했다.   
 
5.3년의 추적관찰 결과 총 1,617명이 암으로 진단받았고, 여기에는 비타민 D군 793명과 위약군 824명이 포함됐다. 또한 주요 심혈관계 질환은 총 805명에게 나타났으며 그 중 386명이 오메가3 복용군, 419명이 위약군으로 심혈관계 질환 및 암 발생률이 복용군과 위약군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맨슨 박사는 “매일 생선을 먹은 사람들이 오메가3를 먹었을 때 심근경색 발생률이 28% 감소했고, 비타민 D는 초기 추적 관찰 기간을 제외한 분석에서 암에 의한 사망률을 떨어뜨린다는 결과가 나왔다”며 “비타민 D, 오메가3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또 다른 임상 시험을 진행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 AHA)의 연례 회의와 뉴잉글랜드 의학저널(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동시에 발표되었으며 Medpage Today 등 외신에서 보도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