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녹내장, 안압이 높다고 걸리는 게 아니다?

입력 2018.11.16 14:35
  • 이보미·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한국의 3대 실명유발 질환으로 황반변성, 당뇨망막병증, 녹내장이 있다. 흔히 녹내장은 안압이 높아 걸리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녹내장의 특징인 시신경유두 함몰과 시야 결손이 나타나지만, 안압은 정상 범위인 ‘정상 안압 녹내장’은 한국과 일본에서 90% 정도 발생한다. 녹내장은 한 번 발생하면 혈압, 당뇨병과 같이 꾸준히 관리해야 하는 질환이다. 김안과병원 해피아이 눈 건강강좌에서 녹내장센터 정종진 교수와 함께 녹내장의 약물치료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녹내장 치료녹내장 치료

녹내장은 왜 발생하는 건가요?
이는 과도한 방수 때문에 생깁니다. 방수는 안구의 내용물 중 하나로 눈의 형태를 유지하며 각막과 유리체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잘 배출이 되어야 안압이 정상이 되는데 평상시 방수가 눈 밖으로 나가는 부위가 막혀 버린 ‘개방각 녹내장’과 홍채가 압력으로 밀려 올라가 홍채와 각막 사이의 각이 막히는 ‘폐쇄각 녹내장’이 있습니다.
녹내장 대부분을 차지하는 개방각 녹내장은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으로 안저검사 등 우연한 기회를 통해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폐쇄각 녹내장은 안압이 갑자기 상승해 오심, 구토, 두통, 안통이 발생하거나 각막 부종이 생겨 시야에 달무리가 생기거나 시력이 저하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안압이 정상인데 녹내장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안압의 평균 범위는 10~21mmHg이지만 자신의 안압이 이 정도라고 해서 녹내장에 걸리지 않는다는 말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안압을 버티는 정도와 시신경이 손상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정상 안압이어도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 검사는 어떻게 받나요?
녹내장은 세극등 현미경을 이용해 시신경유두 함몰 비율을 확인해야 하고. 눈의 전방각경을 검사합니다. 시신경빛간섭단층촬영, 망막신경섬유층 촬영을 통해 시신경유두가 출혈 되었거나 위축이 되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시야 검사를 통해 시야가 결손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 안약을 넣고 있지만, 치료 원리를 모르겠어요.
녹내장은 방수가 덜 생기게 하고 원활히 배출되게 도와 안압을 떨어트리는 약물치료를 선행합니다. 다만 폐쇄각 녹내장의 막힌 곳을 뚫어줘야 하므로 레이저 시술을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의 종류는 1일 1회 넣는 프로스타글란딘 계열과 1일 2회 넣는 베타차단제, 알파작동제, 탄산탈수효소 억제제 그리고 이를 섞은 혼합제제가 있습니다. 녹내장은 한 쪽만 생겨도 다른 눈에 발병할 소지가 크므로 안약은 양쪽 모두 넣는 것이 좋습니다. 안약은 한 방울만 넣어도 충분하며 요즘과 같은 추운 날씨에는 실온에서 한 달 정도 보관할 수 있고 이 시기가 지나면 약이 남아있더라도 폐기해야 합니다.

프로스타글란딘 계열은 루미간, 트라바탄, 타플로탄, 잘라탄 등의 이름으로 선보이는 안약입니다. 주로 저녁에 넣는데 이는 아침(25%)보다 저녁(35%)에 넣을 때 안압이 저하되는 정도가 약 10% 크기 때문입니다. 이를 계속 사용하면 윗눈꺼풀 고랑이 패이거나 눈이 빨개지고 속눈썹 색, 홍채 색상이 바뀌며 눈 주변이 다크서클처럼 변하는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눈 아래 색소 침착이 생길 경우 먼저 눈 주변에 아이크림을 듬뿍 바르고 점안하거나 후에 눈 밑을 닦아주면 좋습니다. 부작용들은 대부분 안약을 끊으면 회복되지만, 홍채 색상이 변하는 것은 그렇지 않습니다.

녹내장 안약 넣는 법녹내장 안약 넣는 법

1일 2회 넣는 베타차단제인 베톱틱, 티모프틱 등은 안압이 20~25% 하강하는 효과가 있는 약물로 점안 시 눈이 따갑거나 충혈이 될 수 있으며 심폐질환이 있는 경우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오피딘, 알파간피, 브리딘티 등의 이름을 가진 알파작동제는 안압을 20% 정도 떨어트리는데 뇌혈관에 영향을 주어 사용 후 졸음, 입 마름, 기면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탄산탈수효소억제제인 아좁트, 트루솝 역시 안압을 20% 정도 떨어트리고 점안 시 작열감, 쓴맛, 시야 흐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야가 부옇게 변하는 것은 이것이 현탁액이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시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베타차단제를 기본으로 다른 약물을 섞은 혼합제제를 사용하면 안약을 여러 개 사용하는 번거로움이 줄어들고 안구가 안약 내 방부제에 노출이 덜 되며 점안 횟수를 감소할 수 있습니다. 안압이 떨어지는 효과가 30%로 단일제제에 비해 좋지만 프로스타글란딘과 베타차단제 및 각 제재별 부작용은 모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 안약을 지속해서 사용했더니 안구가 너무 건조해요.
녹내장 내 방부제는 안약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안구 내 약물 전달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안구가 건조해지고 각막에 염증이 자주 생길 때는 무방부제 안약으로 바꿔도 괜찮습니다. 녹내장 안약에는 종류가 매우 많기 때문에 안약의 효과가 미미하거나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넣는 걸 자주 잊어 순응도가 떨어진 경우 등이 생긴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다른 약으로 바꿔도 좋습니다.

녹내장 환자는 평소 무엇을 조심해야 할까요?

녹내장 생활 시 주의사항녹내장 생활 시 주의사항

녹내장일 경우 몸 안의 압력이 높아지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흡연할 경우 안압이 10~12% 증가하기 때문에 절대 금연하고 술은 1~2잔 정도로 줄여야 합니다. 몸에 꽉 끼는 옷은 피하고 머리로 피가 올라가는 물구나무서기, 몸을 거꾸로 하는 플라잉 요가, 복압이 올라가는 운동 등은 하지 않으며 유산소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개를 숙이거나 침대에 엎드려 스마트폰, 컴퓨터, 독서 등을 하는 것은 피하고 마음을 편하게 하고 흥분하지 않도록 합니다.
한 눈에 녹내장이 있으면 다른 눈에도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폐쇄각 녹내장의 경우 5년 이내 50% 다른 눈에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두 눈 모두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