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자궁내막증과 임신을 위한 한의학적 치료

고지은 |쉬즈한의원
등록 2018-12-12 15:42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선과 자궁내막기질 세포 등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안이 아닌 다른 곳에 자리해 월경 주기에 따라 출혈과 염증을 일으키고 흉터와 유착을 남겨 여러 가지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입니다.

자궁내막증의 원인과 증상은?
자궁내막증은 주로 30대에 나타나는데 발생률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로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받아 가임기 여성에게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진 않았으나, 월경 혈의 역류, 체강상피화생, 유도설, 혈액성 파종설, 유전적 요인, 면역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 나타나는 부위는 난소, 골반 내 장기 등 다양합니다. 이 병이 생기면 복부에서 골반까지 아픈 월경통, 성교통, 부정출혈 등이 있으며 난소기능저하, 착상 방해 등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난소에 낭종을 만들거나 골반 내 장기까지 침범해 장, 방광 등에 엉겨 붙기도 합니다. 주로 가임기 여성에게 나타나지만 폐경기 여성에게 발견된 사례도 있으며 확실한 원인 및 치료 방법이 밝혀지지 않고 재발이 흔한 질환입니다.

복통 호소하는 여성

자궁내막증과 난임의 관련성은?
자궁내막증은 임신율의 저하와 통증과 관련이 많기 때문에 가임기 여성들에게 밀접한 영향을 주는 질환입니다. 자궁내막 조직은 난소에까지 들어가기 때문에 난소기능저하를 일으키고, 나팔관과 같은 자궁 부속기에 엉겨 붙기 때문에 임신을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과 임신을 위한 한의학적 치료법은?
한의학에서는 자궁내막증의 원인을 어혈로 보고 있습니다.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의 경우 자궁내막증을 치료할 때 자궁내막에 쌓여있는 독과 산재되어 있는 내막증의 작은 어혈 조각들을 해소합니다. 또한 오래되고 부패된 어혈 찌꺼기로 인한 염증과 유착을 예방하고 치료해 난소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착상 환경을 개선하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자궁내막증이 걸린 환자의 경우 임신 초기에 유산이 잘 되기 때문에 임신이 된 후 임신 8주까지 착상을 유지하고 유산을 방지하기 위해 한약을 먹기도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고지은 원장 (한의사)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3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공적마스크 실시간 재고 확인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