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보기 싫은 수술봉합흉터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입력 2018.11.26 09:45
  • 이승훈·HiDoc 전문의

수술봉합흉터의 경우에는 다른 흉터 보다 크고, 짙고, 눈에 띄는 모양을 가진 경우가 많다. 그로 인해 신체 어느 부위에 생기던 콤플렉스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봉합흉터의 경우에는 흉터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흉터로 볼 수 있다. 과거에는 치료가 까다롭기로 유명했지만 이제는 의료기기 및 시술 방법 등이 발전되면서 숙련된 전문의의 진단과 정합한 제거 방법으로 진행한다면 충분히 제거가 가능하다.

피부의 흉터피부의 흉터

수술봉합흉터 제거 방법은 크게 수술적 방법과 레이저를 이용한 비수술적 방법으로 나뉜다. 봉합흉터 제거 수술은 1~2번의 시술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반흔 부위가 부풀어 오르거나 색소 침착이 생길 수 있고, 드물게는 흉터 부위가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함께 흉터 양상을 보다 꼼꼼하고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합한 제거 방법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수술적 방법인 봉합흉터 제거 방법은 레이저 치료가 있다. 3회 이상의 치료가 필요하지만 비교적 간단하게 시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찾는다. 다만, 레이저 치료 방법으로 수술봉합흉터 제거를 진행할 때에는 개인의 피부 상태나 흉터의 정도, 색상, 크기, 모양에 따라 레이저 파장이나 조사량이 달라지고 통증이 있거나 심할 경우에는 물집이나 감염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적인 방법을 통해서 제거 방법과 동일하게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후 제거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수술봉합흉터 제거의 경우에는 겉으로 보여지는 흉터를 완벽하게 없앨 수 있다는 생각으로 받기 보다는 정상적인 피부와 최대한 비슷할 수 있도록 치료를 진행해 준다는 목적으로 받는 것이 봉합흉터 제거 후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날 수 있다. 즉, 흉터 제거를 고려하고 있다면 겉으로 보여지는 변형된 조직을 최소화하고 주변 피부와 융화되게 하는데 목표를 두고 받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승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