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선천성 남성 생식기 기형, 요도하열과 잠복고환

입력 2018.12.06 09:00
  • 박혜선·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조금은 생소한 요도하열과 잠복고환은 대표적인 선천성 남성 생식기 기형이다. 두 질환의 특징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얼굴을 가리고 괴로워하는 남성얼굴을 가리고 괴로워하는 남성

요도하열이란 무엇인가요?

대표적 음경부 기형인 요도하열은 요도 입구(소변이 나오는 곳)가 음경 끝부분에 위치하지 않고 정상보다 아래쪽에 위치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 증상은 남아의 300명 중 1명꼴의 비율로 발생하는데, 남아의 선천성 기형으로서는 빈도가 높은 편이 되겠습니다.

요도하열은 왜 생기나요?

남아의 음경은 엄마 뱃속에서 태생 5주째 발생하기 시작하며, 14주째에 요도관의 형성이 완성됩니다. 요도하열은 이러한 요도 형성과정의 이상에 의하여 발생하는 기형으로 안드로겐이라는 남성 호르몬의 작용이 감소하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요도를 감싸고 있는 조직이 제대로 발달하지 않았으므로 음경이 아래로 구부러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며, 음경 아래쪽 포피가 결손되어 음경 모양 자체가 비정상적인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요도하열이 있으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요도하열은 외부 생식기의 모양 이상뿐만 아니라 소변 줄기를 조절하기 어랴워 소변 줄기가 흩어집니다. 요도하열은 귀두부에 요도 입구가 위치한 전부 요도하열이 50%, 음경부에 요도 입구가 위치한 중부 요도하열이 20%, 음낭부에 요도 입구가 위치한 후부 요도하열이 30%를 차지하는데 요도하열이 심한 상태인 후부 요도하열의 경우에는 서서 소변을 볼 수가 없기 때문에 앉아서 소변을 보게 됩니다.

또한 요도하열은 다른 선천성 기형인 정류고환과 서혜부 탈장 등과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도하열이 치료되지 않고 성인이 되면 음경이 구부러져서 성행위가 어려워질 수 있으며 질내 사정이 어려워져서 불임증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음경 왜소증으로 병원에 내원하는 남성 중에도 요도하열이 있는 남성분들이 있는데, 요도하열은 음경의 성장에도 방해 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요도하열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우선 귀두 부분에 요도 입구가 있고 미용상으로나 기능적으로 문제가 없는 경우에는 수술을 시행하지 않고 지켜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아래쪽에 요도 입구가 위치해 있고 미용상이나 기능적으로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수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수술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구부러진 음경을 똑바르게 펴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정상적인 요도 입구 위치까지 결손 부위만큼 새로 요도를 만들어 주어서 정상적인 소변 줄기가 형성되게 하는 것입니다.

요도하열 교정 수술은 시기가 중요한데 아이들이 인식하기 전, 배뇨장애가 형성되기 전인 생후 18개월 이전에 수술적 교정을 마쳐야 합니다. 최근에는 수술 술기의 발달로 생후 12개월 이전이 아주 어린 시기에도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수술은 한 번으로 완료될 수도 있고, 심한 정도에 따라서 2~3차 수술까지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부모님이 남아의 요도하열을 인지하지 못하고 그냥 지내는 경우 아이는 소변을 볼 때 다른 아이와 다르게 본다는 것을 알게 되면 심한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앉아서 소변을 봐야 하는데 이는 심리적 위축까지 발생하게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음경의 형태가 다른 아이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면 엄마, 아빠에게 말도 못 하고 혼자서 고민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부 반드시 남아의 요도 입구가 정상적인 귀두의 끝에 위치하고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태어났을 때 요도하열의 존재를 모른 상태에서 성인이 된 남성이 음경 만곡증이나 배뇨장애로 내원했는데, 이미 포경수술을 받았거나 수술 시기를 놓친 경우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남아를 출산한 부모님들은 반드시 요도하열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고 비뇨기과에 내원해서 요도하열 여부를 확실히 짚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잠복고환이란 무엇인가요?

잠복고환은 음낭부의 이상입니다. 고환은 정상적으로 음낭에 위치해야 하는데, 잠복고환은 고환이 음낭으로 완전히 내려오지 못한 상태를 말합니다. 잠복고환은 출생 시 저체중아나 미숙아에서 발생빈도가 증가합니다. 잠복고환은 가족력이 연관성이 있으므로 잠복고환이 발생한 가족이 있는 경우에는 특히 유심히 관찰해야 합니다.

잠복고환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요?

남자 태아는 고환이 콩팥 주변에서 발생한 후 점차 아래쪽으로 하강 이동하여 임신 8개월 정도가 되면 음낭 내로 위치하게 되는데, 하강 과정에 다양한 문제가 있는 경우 잠복고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출생 후 12개월까지는 음낭 하강이 계속 진행할 수 있으므로 잠복고환이 출생 직후 진단되어도 통상 12개월까지는 지켜보게 됩니다.

잠복고환의 문제는 무엇인지요?

고환은 음낭에 위치해 있어야 가장 최상의 기능을 발휘하는데 고환이 복부나 서혜부 등에 지속적으로 위치하게 되면 고환 조직이 손상을 입게 됩니다. 합병증으로 서혜부 탈장이나 고환이 꼬이게 되는 고환 염전이 발생할 수 있고, 향후 성인이 되면 불임증이나 고환암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고환암 환자의 10%가 잠복고환에서 발생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잠복고환이 적절하게 치료만 되면 이러한 고환암과 불임증의 빈도는 현저히 감소하게 됩니다.

잠복고환은 어떤 치료를 받으면 되나요?

잠복고환의 치료법은 수술이지만, 잠복고환이 있다고 다 수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12개월까지는 잠복고환이 자연적으로 치유될 수 있으므로 지켜보다가 12개월이 되어도 잠복고환이 지속되면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고환이 만져지면 작은 절개를 통해서 음낭부에 위치하는 수술을 시행하게 되고, 고환이 만져지지 않는 경우는 초음파 검사나 복강경 검사를 통해서 고환의 위치를 다시 정확히 확인 후 고환을 음낭부에 위치하게 하는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양측성으로 잠복고환이 발생해 있는 경우 호르몬 치료를 시행한 후 정상적으로 위치하게 되는지 경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간혹 나이가 어린 남아의 수술이나 마취를 꺼려서 유치원이나 초등학교까지 지켜보는 부모님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남아의 고환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성인 남성의 잠복고환은 다른 치료가 필요한가요?

잠복고환은 정상적으로 적절한 시기에 수술이 이루어지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잠복고환의 존재를 모른 상태에서 성인 남성이 고환 한쪽이 만져지지 않는다고 내원한 경우에는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성인이 잠복고환인 경우에는 불임증의 가능성도 높고, 성인 남성의 치료 안 된 잠복고환은 기능도 없는 상태이고, 복강이나 서혜부에 계속 위치하게 된 고환은 고환암의 발생만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치료는 고환암에 대한 검사와 함께 잠복고환을 제거하는 것이 유일한 치료법입니다. 성인 남성의 잠복고환은 제거 후 인공 고환을 삽입해 음낭이 외적으로 정상적으로 보이게 하는 미용상의 측면도 같이 고려합니다. 이러한 잠복고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남아를 가진 부모님은 남아의 고환이 양쪽이 모두 정상적으로 만져지는지 유심히 관찰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의학기자 이영진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