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치아 교정 ‘클리피씨’ 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상식들

입력 2018.11.30 17:05
  • 박신영·서울웅천치과의원 의사

치아는 사람의 인상을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는 부위입니다. 바르고 고른 치열은 호감을 주는 반면 불규칙하고 튀어나온 치열은 부정적인 인상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능적으로 치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거나 심미적으로 고민이라면 치아교정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르지않은 치아 사진을 들고 있는 여자고르지않은 치아 사진을 들고 있는 여자

치과에서 진행하는 치아교정은 배열이 바르지 않거나 불규칙한 치열을 보기에 고르게 개선하고 교합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는 치료입니다. 치아교정은 치아에 부착하는 고정식 교정장치인 브라켓을 이용하여 치아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켜주는 원리로, 오랜 시간 동안 교정 장치를 부착해야 한다는 점에서 환자가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성공적이고 안전한 교정을 위해선 무엇보다 교정 장치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교정 장치는 세라믹, 클리피씨, 메탈, 투명, 인비절라인 등 다양하게 나뉘는데, 전문의와 상세한 진단과 상담을 받은 뒤 환자 본인에게 가장 적절한 교정 장치를 선택해야 합니다. 치아교정은 환자의 치아 상태에 따라 교정 방법이 달라지므로 자신에게 적합한 교정 장치를 착용해야 탁월한 교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급속 교정 장치로도 불리는 클리피씨(CLPPY-C)를 이용한 교정 치료는 교정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교정 효과를 빨리 보고 싶은 환자가 선호합니다. 일반적인 치아교정 진행 시, 치아에 부착한 교정 장치에 얇은 실 같은 철사(ligature)를 묶었다 풀었다 하는 결찰 과정을 거치는데, 클리피씨 교정 장치는 이 과정이 생략되기 때문에 치료가 간단하고 그만큼 전체 교정 기간이 줄어듭니다. 또 결찰용 철사 대신 여닫는 형태의 특수한 형태의 세라믹 뚜껑과 클립을 사용해 브라켓에 생기는 마찰력을 줄이기 때문에 치아 이동이 빠르고 고정력 또한 우수합니다.

클리피씨 교정 치료를 받게 되면 일반적인 교정 장치의 특징이기도 한 파절 가능성과 착용시 불편감과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 식사 후 양치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치아 주변에 플라크와 치석이 생기게 되어 잇몸 염증과 충치의 위험도 더 높아지기 때문에 치아 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치과를 선택하여 클리피씨 교정 치료를 받기로 했다면 충치나 사랑니 발치, 잇몸 치료 등 일반 치과 진료와 관련한 문의가 생길 경우를 대비해 구강질환 별 종합 치료가 가능한지 파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박신영 원장 (치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