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다관절운동 & 단일 관절운동, 나에게는 어떤 것이 좋을까?

입력 2018.12.03 13:30
  • 정운경·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뼈와 뼈가 맞물리는 부분을 관절이라고 하는데 우리가 움직이는 것은 이 관절이 정상적으로 활동을 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건강, 다이어트 등 여러 가지 목적으로 운동하는데 이는 특정한 움직임을 반복하거나 순환하는 것으로 관절을 1개 혹은 2개 이상 다양하게 사용한다.

단일 관절은 하나의 관절을 다관절은 여러 가지 관절을 표현하는 말로 관절을 1개만 사용하는 운동을 단일 관절 운동, 2개 이상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운동을 다관절 운동이라 부른다. 단일관절 운동은 덤벨컬, 트라이셉스익스텐션, 레그익스텐션, 라잉레그컬 등이 있으며 다관절 운동은 스쿼트, 데드리프트, 런지, 벤치프레스 등이 있다.

데드리프트데드리프트

각 운동의 특징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다관절 운동은 여러 가지 관절을 동시에 사용하기 때문에 관절에 영향을 미치는 근육이 훨씬 많이 움직인다. 이는 에너지 소비를 훨씬 많이 할 수 있고 그 만큼 체순환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인간은 기능적으로 움직이는 존재이기 때문에 복합적인 동작으로 움직이는 것이 신체를 좋게 향상시킬 수 있다. 다관절 운동은 몸 속 코어 근육을 활성 해 밸런스를 같이 잡을 수 있어 초보자부터 상급자까지 모두 필요한 운동이다.

단일 관절 운동은 한가지 관절만 사용해 근육이 움직이는 정도가 다관절 운동보다는 적다. 하지만 다른 관절을 완전히 고정하고 목표한 곳만 운동하기 때문에 근육 수축에 집중할 수 있으며, 근육의 모양을 만들거나 보완해야 할 근육을 지정하면 해당 부위를 지속적으로 자극해 성장시킬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단일 관절과 다관절 운동은 각각의 특징이 있다. 따라서 꼭 어떤 운동이 좋다라고 단정지을 순 없고 본인의 현재 운동경력과 목적에 맞추어 선택하여 하면 된다.

다만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들에겐 다관절 운동을 추천한다. 많은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고 기초대사량을 늘리며 운동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많은 장점 뒤로 있는 부상이라는 위험이 존재하기에 꼭 전문가에게 정확한 자세를 배워 안전하고 즐거운 운동이 되길 바란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운경 (운동전문가)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