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뒤트임 수술, 부기 심하면 효과가 떨어질까?

입력 2018.12.04 17:23
  • 차지훈·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눈 성형 수술을 하고 나서 어떤 것보다 기다려지는 것이 바로 수술 후 모습입니다. 그리고 그 모습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회복 기간이 필요합니다. 뒤트임 수술의 경우 이 기간이 다른 눈 성형에 비해 길기 때문에 환자는 잘못된 것은 아닌지, 부기가 언제까지 나타나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특히나 뒤트임 수술 후 결막부종이라는 현상 역시 환자가 걱정하는 부분 중 하나로 이 부분도 같이 설명해드립니다.

수술하고 나서 유독 부기가 심한 경우 결과가 좋은 않은 것인지 걱정할 수 있습니다. 뒤트임 수술은 같은 수술을 했더라도 수술 방법의 종류가 병원마다 다 다르고, 그로 인해서 생기는 절개 부위, 범위, 수술 과정에 많은 차이가 발생합니다.

뒤트임 눈 수술뒤트임 눈 수술

그 외에도 환자의 체질에 따른 영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로 인해서 사람마다 부기 차이가 나는 것은 당연하며, 그것 때문에 결과가 차이 나지 않습니다. 부기가 빨리 빠진다고 해서 효과가 더 좋거나, 부기가 늦게까지 남아있다고 해서 효과가 덜하진 않으니 그런 걱정은 안 해도 됩니다.

뒤트임 수술을 한 후, 대개 4~5일 정도면 부기가 심할 것입니다. 실밥 제거는 수술 후 7일째에 진행되므로 수술 때문에 휴가를 쓴다면 최소 3~4일 정도 여유를 가지는 것이 좋고 1주일 정도 휴식할 수 있다면 더욱더 좋습니다. 수술 후에는 눈이 충혈되거나 흰자위에 물집이 잡힌 것처럼 부풀어 오르는 ‘흰자위 결막 부종’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전반적으로 결막 부종과 가라앉고 수술 후 미세한 부기가 빠지고 자리가 잡힌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시기는 개인에 따라 3~4주가량이며, 1~2주 이내에 대부분 부기가 어느 정도 빠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수술 후 2~3일간 특히 위에 말한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고 위 기간만큼 회복 기간이 필요했나요? 그렇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회복이 잘되고 있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흡연이나 음주 등 회복을 지연시키고 염증을 유발하는 행동을 2주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만족스러운 뒤트임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뒤트임 부기 시일이 아닌, 제대로 된 수술 방법으로 하고 그에 맞는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닐까요? 수술은 회복 기간이 긴 수술인 만큼 부기가 길어서 혹시나 효과를 못 볼까 봐 걱정하지 마시고 주의할 점은 끝까지 잘 지키고 관리를 잘하면 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