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유산소 운동, ‘경도인지장애’ 완화에 효과 있어

입력 2018.12.21 18:46
  • 윤새롬·하이닥 건강의학기자

6개월간의 유산소 운동은 경도인지장애(Mild Cognitive Impairment)를 가진 환자들의 실행 기능을 향상한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할머니가 에어로빅하는 모습할머니가 에어로빅하는 모습

미국 듀크 의과 대학 정신의학과 James A. Blumenthal 박사 연구팀은 경도인지장애를 가진 55세 이상의 노인 160명을 ‘2X2 요인 설계(2 by 2 Factorial)’ 방식으로 무작위 임상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참가자는 6개월 동안 유산소 운동과 고혈압 환자를 위해 개발된 식단인 DASH(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를 바탕으로 한 영양 상담과 건강 교육(Health Education)을 받았다. ‘유산소 운동군’과 ‘유산소 운동을 하지 않는 DASH 식단군’, ‘DASH 식단을 섭취하지 않는군’으로 나누어 두 가지 이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유산소 운동에는 참여했으나 DASH 식단을 섭취하지 않은 그룹은 실행 기능 영역이 크게 향상되었고, DASH 식단을 섭취한 그룹은 눈에 띄는 개선점이 발견되지 않았다. 또 건강 교육만 받은 참가자와 비교했을 때, 유산소 운동과 DASH 식단에 무작위로 참여한 참가자가 실행 기능 영역이 가장 많이 향상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과 심혈관 질환에 좋은 식단을 결합하면 실행 기능이 향상된다는 증거다. Blumenthal 박사는 “건강한 혈관 시스템이 뇌의 전반적인 기능과 인지 능력을 최대화한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는 미국신경학회 학술지(Neurology)에 온라인으로 발표되었으며, Medscape 등의 외신에서 보도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