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투명 교정과 인비절라인 교정, 공통점과 차이점은?

입력 2019.01.03 15:25
  • 박신영·서울웅천치과의원 의사

삐뚤어지거나 벌어진 치열을 가지런하게 만들고 구강 위생을 향상하는 치과 진료 중 하나가 바로 교정입니다. 치아 교정은 아름다운 미소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진료 과목입니다. 하지만 길게는 3년이라는 기간 동안 눈에 띄는 교정기를 부착해야 하고 교정기로 인한 불편함으로 많은 환자가 선택을 고민하곤 합니다.

수개월 전, 모 치과의 투명교정이 큰 이슈였습니다. 하지만 당시 투명 교정은 효과가 미비하고 무조건 부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교정방법으로는 크게 일반 투명 교정과 인비절라인이 있습니다. 성공적이고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를 얻기 위해선, 일반 투명 교정과 인비절라인의 차이를 명확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일반 투명 교정과 인비절라인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투명 교정투명 교정

투명 교정이란?
‘투명 교정’이란 얇고 투명한 레진(특수 강화 플라스틱)으로 된 틀을 이용해 치열을 교정하는 것입니다. 철사로 만들어진 전통 브라켓 장치와 달리 눈에 잘 띄지 않아 심미적으로 뛰어나고 장치의 탈부착이 자유롭습니다. 그 때문에 음식을 먹을 때는 장치를 빼고, 양치 시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교정 중에도 입안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투명 교정의 경우 가볍게 앞니나 부분적 교정만 가능하며, 치아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내원할 때마다 치과 진단 및 치료를 위해 구강 내 조직의 모습을 본뜨는 ‘인상’을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치아 각도를 움직여 교정을 진행하는 방법이기에 전체적으로 부정교합이 심한 치아의 경우엔 추천되지 않는 등 제한이 있는 편입니다.

인비절라인이란?
‘인비절라인’은 투명 교정의 단점을 보완한 방법으로 인증의만 진행 가능한 고난도 교정입니다. 이는 투명한 장치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투명 교정과 같지만 3차원 시뮬레이션의 사용으로 미세한 치아 이동량과 이동 경로를 미리 확인할 수 있어 체계적인 교정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어금니를 포함한 치아 전체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구강 상황에 따라 적용 가능합니다. 또한 클린체크라는 자체 프로그램으로 교정 과정 및 교정 후 치아 상태까지 예측 가능해 수개월에 한 번 정도만 치과를 방문할 수 있어 자주 내원이 힘든 환자에게 적합합니다.

인비절라인은 0.5~0.7mm 정도의 얇은 두께로 잇몸 선을 따라 부드럽게 제작되어 착용감도 좋은 편입니다. 또한, 돌기(어태치먼트)가 있어 치아의 뿌리를 움직이기에 부정 교합의 경우에도 교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투명 교정과 인비절라인의 공통점

인비절라인 교정인비절라인 교정

하지만 인비절라인도 장시간 장치를 끼고 있어야 해 환자의 적극적인 협조가 매우 중요하며 세밀한 치아 이동은 타 브라켓 교정에 비해서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반 투명 교정과 인비절라인 교정은 3D 컴퓨터를 이용하여 치아 이동을 측정하지만 단계적으로 장치 변경이 있을 때마다 장치 수정 등이 필요해 의료진의 꼼꼼한 치료 계획이 필요합니다.

투명 교정이나 인비절라인, 브라켓 교정 등 모든 치아교정은 다른 진료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 잘못되었을 때의 재교정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다양한 변수와 여러 요인이 교정의 성공적인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교정을 전담할 의료진과 상세한 상담을 통해 구강구조, 치열 상태를 꼼꼼하게 점검하여 1:1 맞춤형으로 교정 치료를 진행해야 실패 없이 성공적인 교정을 마칠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박신영 원장 (치과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