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슬개 대퇴 통증 증후군’의 한의학적 치료는?

입력 2019.01.09 16:54
  • 윤준영·365열린한의원 의사

무릎관절은 대퇴골, 경골, 슬개골로 이루어져 있고, 3개의 뼈가 한 번에 만나기 때문에 통증과 기타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보통 부상이나 특별한 이유 없이 연령대가 젊은 군에서 무릎에서 지속적으로 통증이 발생하면 ‘슬개 대퇴 통증 증후군’은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무릎 부상무릎 부상

슬개 대퇴 통증 증후군은 대퇴골과 슬개골 접합부 주위로 통증이 생기는 것 입니다. 보통 무릎을 많이 사용하면 통증을 느낄 수 있지만, 슬개 대퇴 통증 증후군 환자는 활동하지 않아도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를 Runner's Knee라고 합니다. 청소년기, 초기 성년기에 근력의 균형이 부족한 상황에서 과도하게 운동량이 많아지면 무릎에 무리가 가서 생기게 되고, 장시간 무릎을 굽히거나 꿇는 행동 역시 슬개골과 대퇴연골에 압박이 가해져 일련의 통증 증후군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런 슬개 대퇴 통증 증후군을 한의학적으로는 어떻게 치료할까요? 통증과 급성 염증이 심한 경우 소염기능이 있는 약침치료(소염약침, 봉독약침, 자하거약침, 산삼약침)와 침구치료를 통하여 염증반응을 가라앉힙니다. 또한 연구 결과 연골 및 뼈의 재생을 도와준다고 알려진 우슬, 두충등의 한약재가 들어간 한약치료를 하게 됩니다.

슬개 대퇴 통증 증후군 치료 시 단순히 통증이 발생하는 무릎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하체의 역학구조를 살펴 슬개골에 걸리는 과부하를 바로잡아 주어야 합니다. 의료진의 추나요법은 골반과 고관절의 휘어짐으로 야기되는 외반슬, 내반슬을 교정하고 무릎의 구조적 변형을 개선합니다. 또한 재발 방지를 위해 운동 치료를 병행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허벅지 근육을 강화 하고, 무릎 신전 운동으로 근력 강화를 도와주며 무릎에 야기되는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계단 오르기, 줄넘기와 같은 운동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운동하기 전 의료진과의 상담은 필수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윤준영 원장(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