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음경확대를 하는 남자들(25) 남성 갱년기가 남성의 음경에 미치는 영향

입력 2019.01.16 11:26
  • 이영진·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전문의

남성들은 갱년기에 접어들게 되면 성기능저하와 음경위축을 경험하게 된다. 음경 확대를 생각하는 남성들도 젊은 나이 때는 못 느끼다가 갱년기가 되면서 음경이 위축된다는 것을 현저히 느껴 비뇨기과에서 상담 후 음경 확대를 하는 경우가 많다. 정확히 남성 갱년기가 음경에 미치는 영향을 Q&A로 알아보자.

남성남성

Q 남성에게도 갱년기가 있습니까?
여성의 경우 50세를 전후로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급격하게 감소하고, 생리 중단 등의 폐경이 나타나게 됩니다. 남성은 여성처럼 급격한 호르몬의 저하에 의한 증상은 없지만, 40대 중후반에서 50대 중후반이 되면 상대적으로 남성호르몬 결핍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따라서 남성 갱년기는 여성 갱년기보다 뚜렷하지는 않지만 여성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성욕과 성기능이 떨어지고 얼굴이 쉽게 붉어지며 땀이 많이 나고 입이 마르며 피로가 쉽게 오고 매사에 의욕이 없고 무감각해지며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Q 남성 갱년기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개개인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남성호르몬 생산은 30세를 정점으로 해마다 1%씩 감소하게 됩니다. 특히, 과도한 음주, 흡연, 간 기능 이상, 동맥경화, 비만, 당뇨병, 고혈압, 심근경색증이 동반되어 있거나, 지나친 스트레스를 받으면 같은 연령의 건강한 남성에 비해 남성호르몬 생산이 15% 이상 감소하여 노화를 더욱 촉진하게 되고, 남성 갱년기를 더욱더 심하게 유발하게 됩니다. 또 남성들은 중년기가 되면 자신의 일생을 되돌아보기 시작하여 건강과 직업에 대해서 앞으로의 문제에 대해서 걱정하면서 우울, 불안감에 빠지기도 하는데, 이런 것들이 갱년기 증상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고민하는 표정의 중년 남성고민하는 표정의 중년 남성

Q 남성호르몬 저하에 의한 남성 갱년기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남성 갱년기의 증상은 먼저 전신증상으로 건망증, 집중력 저하, 불안, 우울, 자신감 결여와 육체적 증상으로 불면증, 식욕 저하, 관절통 등이 생기게 되며, 골다공증, 고지혈증, 복부 비만증이 발생합니다. 무엇보다도 갱년기 남성을 우울하게 하는 것은 성기능과 배뇨기능의 약화와 음경 위축입니다. 성적 흥미의 감소와 발기력 저하, 소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으며 소변에 힘이 없어지고 음경이 위축됨으로써 심리적으로 더 위축되기까지 합니다. 40세 이후부터 이러한 감퇴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에 전혀 예비지식이 없는 남성들은 이러한 소견이 나타나면 크게 당황하게 됩니다. 이러한 정서적 불안정이 성기능, 배뇨장애를 더욱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Q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갱년기 증상을 호소하는 남성을 검사해서 호르몬 저하가 확인되면, 호르몬 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남성호르몬 결핍으로 발생하는 갱년기 증상에 대한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은 성욕과 발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근육질과 신체 지방분포에 변화를 일으켜, 복부 지방은 감소시키는 대신 근육질을 증가시키며 하지의 힘을 증가시키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혈청 지질대사를 개선시킬 수 있고, 음경위축을 일정 부분 해소할 수도 있습니다.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으로는 남성호르몬을 3개월마다 근육주사 하는 방법이 주로 이용되어 왔고, 먹는 약과 피부에 부치는 패치형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순한 평균수명 연장이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이는 차원에서 남성 갱년기는 반드시 치료되어야 합니다. 남성이 갱년기가 되면 자연스럽게 성기능이 떨어지고, 음경위축이 발생하는 것을 치료 없이 지내시는 경우 악순환을 유발하게 되므로 반드시 비뇨기과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게 되면 최상의 중년 활력을 유지할 수가 있게 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영진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