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제왕절개흉터 때문에 따갑고 아프고, 보기 흉한가요?

입력 2019.01.24 13:23
  • 이승훈·HiDoc 전문의

산후 비만, 산후 다이어트 등이 산모들에게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요즘 여성에게 출산 후의 몸매 관리는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그 때문에 자기관리에 여념이 없는 요즘 세대의 여성들에게 제왕절개수술흉터는 더 치명적일 수 있다. 아무리 날씬하고 예쁜 몸매를 출산 후 유지한다고 하더라고 흉터가 생긴 신체 일부를 겉으로 드러내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제왕절개흉터가 있는 여성제왕절개흉터가 있는 여성

제왕절개흉터는 돌출이나 함몰, 봉합선의 넓어짐 등 여러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그중 가장 많이 나타나는 제왕절개흉터의 유형은 켈로이드나 비후성반흔과 같은 돌출 흉터이다. 이러한 제왕절개흉터를 갖게 된 여성들은 타인의 눈을 의식하게 되어 외출을 꺼리거나, 심하면 산후우울증에 걸릴 위험성도 있다. 또 제왕절개흉터가 가렵거나 따가움 등의 통증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어 매우 불편하기까지 할 수 있다. 즉, 흉터를 방치하기보다는 양상에 따른 적합한 제거 방법을 신중하게 선정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특히, 켈로이드나 비후성반흔의 형태로 제왕절개흉터가 자리 잡아가는 경우에는 겉으로 보았을 때 징그러울 뿐만 아니라 흉터가 점점 더 커져 정상 피부까지 침범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그 때문에 적합하고 효과적인 치료 방법을 신중하게 선정하고 정상적인 피부와 가까워질 수 있도록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제왕절개흉터 치료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심하게 변형된 제왕절개흉터는 수술을 통해 변형된 피부를 제거하고 미세봉합을 시행하는 방법과 겉으로 보이는 흉터가 미미한 경우에는 레이저 시술을 통해서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제왕절개흉터 치료 및 제거를 고려하고 있을 때 정상 피부와 100% 똑같이 만든다는 목적 보다, 제거 혹은 치료한 후 정상 피부와 최대한 가깝도록 개선한다는 목적으로 받는 것이 치료 후 만족감이 더 높게 나타날 수 있다. 무엇보다 제왕절개흉터 치료는 난이도가 높은 만큼 효과와 안전성 등에 만족하기 위해선 충분한 경험과 실력을 겸비하고 있는 전문의에게 받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승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