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쌍꺼풀 수술 매몰법 vs 비절개 눈매교정술 차이점은?

입력 2019.02.14 15:02
  • 차지훈·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눈 성형 수술을 하기 전 정보를 충분히 알고 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분명히 있습니다. 후자는 단순히 주변에서 수술한 사람의 결과가 좋아서 그냥 따라 하는 경우입니다. 과거에는 눈 성형 하면 쌍꺼풀 수술이라는 단어가 나올 정도로 이를 하려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눈매교정술을 원하는 환자도 많은 편입니다.

눈매교정술이 꼭 필요한 사람이 뒤늦게 결심한 경우 당연히 문제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눈매교정술을 하면 왠지 더 선명하고 예뻐 보이는 것 같은 "느낌 같은 느낌" 때문에 선택하는 경우가 문제입니다. 쌍꺼풀 수술 매몰법과 비절개 눈매교정술의 공통점이 바로 절개를 하지 않는다는 점으로 두 가지 수술을 혼용해서 알고 계신 분이 많습니다.

쌍꺼풀 있는 여성쌍꺼풀 있는 여성

그러나 이름이 다르면 수술 방법도 다른 법입니다. 쌍꺼풀 수술의 종류에 매몰법이 있는 것처럼 눈매교정술의 종류 중 하나로 매몰법과 비슷한 비절개 방법이 있습니다. 특정한 수술 명칭이 정해진 이유가 있는 것처럼 그 수술을 해야 하는 케이스는 분명 구분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각각 수술을 해야 하는 상태를 구분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쌍꺼풀 수술 하는 경우: 편안하게 눈을 떴을 때 눈꺼풀에 주름이 생기는 여부, 이를 통해서 눈이 커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눈매교정술 하는 경우: 편안하게 눈을 떴을 때 윗눈꺼풀이 위로 들리면서 떠지는 순간 보이는 검은 눈동자가 가려질 때, 쌍꺼풀 있는 유무와 관련 없이 보이는 정도가 다름.

결과적으로는 다 같이 느껴지는 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눈매교정술의 경우 쌍꺼풀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이 쌍꺼풀 라인 하나만으로도 두 가지 수술의 차이점을 알 수 있죠. 하지만 쌍꺼풀 라인이 있게끔 비절개 눈매교정술을 한다면 쌍꺼풀 수술 매몰법과의 차이점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눈 수술을 선택할 때, 어떤 것이 더 좋고, 더 안 좋고 그런 것은 없습니다. 본인에게 맞고 안 맞고의 문제일 뿐입니다. 각각의 수술이 생긴 이유가 있는 만큼 눈꺼풀에 눈동자가 가려진다면 쌍꺼풀 수술 매몰법이 아닌 눈매교정술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래야 안검하수 교정을 해 근육의 힘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눈이 졸려 보이는 근본적인 원인이 개선되면서 또렷한 눈매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즉, 비절개 눈매교정술을 해야지만 더 선명해 보이는 눈이 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자신의 눈에 맞게 쌍꺼풀 수술 매몰법, 비절개 눈매교정술 중 필요한 수술을 선택하길 바랍니다. 그래야 평소 고민하던 문제 해결되면서 재수술이 필요 없습니다. 눈 성형 수술, 간단한 것으로 생각하지 마시고, 신중하고 세밀한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