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목주름, 모양에 따라 목 거상 수술 방법 달라져

입력 2019.03.05 15:21
  • 김수철·HiDoc 전문의

목이나 손을 보면 그 사람의 나이를 알 수 있다. 얼굴 주름은 다양한 시술이 개발되어 꾸준히 관리하면 동안을 유지할 수 있지만, 목주름의 경우 한 번 생겼다 하면 점점 깊어지게 되어 노화를 그대로 드러내기 때문이다.

목을 만지는 여자목을 만지는 여자

목은 식도를 싸고 있는 원통형의 세로조직으로, 넓은 근육이 감싸고 있는데 이를 넓은 목근이라고 부른다. 이 넓은 목근이 중력과 세월의 영향을 받게 되면, 가로 주름과 세로 주름 등 목의 노화가 나타나게 된다. 이때 가장 효과적인 목주름 완화 방법으로 목 거상 수술을 꼽을 수 있다.

목 거상 수술의 방법, 생긴 방향에 따라 달라진다.
목에 생기는 가로 주름은 피부가 늘어진 경우와 그렇지 않은 목주름,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피부가 늘어진 가로 주름이 중등도인 경우에는 안면거상과 동시에 근막박리를 목까지 연장하여 주름을 완화할 수 있다. 하지만 가로 주름이 매우 심하게 늘어진 경우에는 목 근육을 위로 이동하도록 한 뒤 턱밑에서 피부를 절제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피부가 늘어지지 않은 경우에는 아직은 명확한 치료법이 없다고 할 수 있는데, 필러로 주름을 채운다고 하더라도 중력의 영향을 받아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목의 세로 주름의 경우 노화로 인해 피부가 얇아진 상태에서 목 근육의 과도한 움직임 때문에 생기거나 피부의 탄력이 떨어져서 생기게 되는데, 이때는 안면거상술처럼 귀 뒤를 절개하여 목의 근육과 피부를 당겨 주름을 완화할 수 있다.

이렇게 목의 주름을 완화할 수 있지만, 목거상수술은 쉬운 수술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목의 피부는 대체로 얇은 편이며, 지방층과 넓은 목근, 활경근 등 다양한 조직으로 이루어진 부위이다. 따라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수술방법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 뒤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노화가 쉽게 드러나는 목이니만큼 사후관리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수철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