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1분 Q&A] 움직일 때 허리에 찌릿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이보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19-03-15 16:12 수정 2019-03-15 16:13

Q 허리에 찌릿한 통증이 자주 느껴집니다. 먼저 운동으로 풀어줘야 할까요?

허리 통증

A 우선 운동을 하기 전에 허리가 왜 아픈지 정확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허리의 통증을 풀어주는 운동은 어느 것이든 도움이 되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야 나중에 통증 또한 없어질 수 있습니다. 질환에 따라서 해야 할 운동의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에 어떤 동작을 할 때 허리 통증이 나타나는지 살펴본 후 병원이나 운동 트레이너에게 상담해보는 것을 권합니다. 참고로 아래는 허리 질환 별 흔하게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 추간판 탈출증
젊은 층에 가장 많이 호발하는 허리 질환으로 디스크라고도 불립니다. 상체를 숙이거나 허리를 앞으로 구부릴 때 통증이 생깁니다.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 허리 통증이 더 심해진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 돌발성 요통
돌발설 요통은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호소하며 꼼짝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가만히 있을 때는 아프지 않고 눕거나 앉은 상태에서 일어설 때, 허리를 숙였다 펼 때, 몸통을 회전할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 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은 허리나 엉덩이에서 시작하여 다리로 뻗치듯이 아픈 것을 이릅니다. 초기에 허리부터 다리까지 감각이 저리거나 할 경우에 생깁니다.

▲ 척추후관절증후군
상체를 숙일 때는 통증이 없다가 상체를 뒤로 젖힐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허리를 회전하거나 숙였다 펼 때 허리에서 딱딱 소리가 난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의학기자 변태희 운동전문가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4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