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뷰티·다이어트

[1분 Q&A] 다이어트 정체기,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입력 2019.03.19 09:30
  • 윤새롬·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약 두 달 만에 8kg을 감량했습니다. 식이조절과 운동을 병행했고, 같은 방법으로 열심히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 최근 일주일 정도는 몸무게 변화가 없습니다. 흔히 말하는 다이어트 정체기가 온 것 같은데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체중계 위에 앉아있는 여자 체중계 위에 앉아있는 여자

A 다이어트를 하다 정체기가 오는 것은 당연합니다. 우리 몸은 체내 세균 수 등 신체의 각종 상태를 늘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항상성을 가지는데, 체중 또한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 정체기가 오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지속한다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극복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근력 운동 늘리기
유산소 운동을 하면 지방을 태우는 데 효과적이지만, 칼로리를 소모하고 더 많은 체지방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근육을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 단백질 섭취 늘리기
단백질 섭취를 늘리면 신진대사가 촉진되고 배고픔이 줄어듭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할 때 근육이 손실되는 것을 막고 기초대사량의 감소를 막아줍니다.

▲ 먹은 것을 되돌아보기
사람은 보통 내가 먹은 양이 적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체중을 감량하면 방심하고 나도 모르게 조금씩 섭취량을 늘려가고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하게 하루에 섭취한 음식의 양과 칼로리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적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면 지방뿐만 아니라 근육도 함께 손실될 수 있으니 필요한 만큼의 영양분은 꼭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 목표를 재조정하기
다이어트 정체기에 들어서면 열심히 한 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아 그만두고 싶어질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 목표를 너무 무리하게 세우는 것보다 달성 가능한 목표를 잡고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 스트레스 관리하기
스트레스를 받으면 분비되는 코티솔이라는 호르몬은 식욕을 상승시키고 포만감을 무력화시켜 체중감량을 방해합니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을 바꿔보기
근육은 지속해서 반복하는 운동에 익숙해집니다. 처음에는 힘들었던 운동도 나중에는 쉬워지는 것처럼, 같은 운동을 반복하면 효과가 떨어지므로 운동 시간을 늘리거나 운동 방법을 바꿔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도움말= 하이닥 영양상담 김근아(영양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