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안면거상수술, 고민 부위에 따라 수술 방법 달라져

입력 2019.03.20 15:34
  • 김수철·HiDoc 전문의

나이는 숫자일 뿐이라고 이야기하지만, 거울을 보면 나도 모르게 착잡해진다. 중력의 영향에 의해 얼굴엔 탄력이 떨어져 피부는 처지고, 주름은 깊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노화 현상은 얼굴을 더 크게 보이게 하는 것은 물론이고, 인상을 바꿔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한다.

의사에게 안면거상수술을 상담받는 여성의사에게 안면거상수술을 상담받는 여성

그 때문에 많은 사람이 노화로 인한 주름을 완화하기 위해 기능성 화장품, 필러, 보톡스, 실리프팅, 안면거상수술 등을 선택한다. 이 중 안면거상수술은 다른 리프팅 시술보다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헤어라인 안쪽을 절개해 근막과 피부를 모두 당겨 늘어난 피부를 제거하고 봉합하는 수술이다.

안면거상수술은 고민 부위에 따라 그 수술 방법이 상이하다. 크게 하안면부거상과 중안면부거상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하안면부거상은 턱뼈 위에 위치한 피부를 당겨 주름을 완화하는 것으로, 볼 처짐과 입가 주름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다. 중안면부거상은 광대뼈 위의 피부를 당기는 방법으로, 깊어진 팔자주름과 인디언 주름의 개선이 가능하다.

안면거상수술에서 중요한 것은 고민 부위에 맞는 수술 방법을 선택해, 근막을 넓게 박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근막을 약간만 박리하게 되면 완화하고자 하는 고민 부위에서 멀리 떨어져 당기는 것과 같아 리프팅의 효과가 떨어지고 유지 기간이 짧아질 수 있다. 반대로 근막을 가능한 한 넓게 박리하면 고민 부위를 아주 가까이서 당길 수 있어 유지 기간이 5~10년 정도로 늘어나게 된다.

나이보다 더 어려 보이고자 하는 동안 열풍으로 인해, 안티에이징 및 리프팅 시술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병원을 선택할 때는 수술결과에 대한 정확한 예측 공유가 가능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이 가능한지 확인 후 수술을 진행하도록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수철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