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경 확대는 하고 싶은데 병원에 가기는 꺼려지고, 인터넷에 보니까 음경 확대 크림이 있던데 실제 효과가 있나요?” “진공 압축기로 음경을 잡아당기면 음경 확대가 된다는데, 부작용이 없나요?”
온라인으로 검색하는 남성
남성 중 온라인 문의로 음경 확대 크림이나 음경 확대를 목적으로 하는 진공 압축기의 효과나 부작용에 대한 질문이 가끔 들어온다. 음경 확대 시술을 원하는데 간단하게 크림만 바르면 확대가 되고, 진공으로 음경을 잡아당기면 늘어난다니 관심을 많이 가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렇게 크림이나 진공 압축기를 사용하는 ‘셀프 음경 확대’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고 효과는 없기 때문에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우선 온라인상에 판매되는 음경 확대 크림의 구성 성분을 보면 에탄올이나 살리실산메틸 등 소염진통제 성분으로 크림을 바르는 도중 음경이 커 보이는 것은 피부가 일시적으로 부어 생기는 효과다. 이러한 피부자극 성분은 결과적으로 음경과 피부에 반드시 부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남성은 이는 절대적으로 음경 확대 시술에 의한 효과와는 차원이 다른 개념이라는 것을 반드시 명심하고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남성들이 자주 문의하는 또 하나는 진공 압축기로 기계적으로 음경에 음압을 가해 혈액을 채워 음경을 당기는 극히 물리적인 원리의 기구이다. 이는 과거 발기부전 치료제가 개발되기 전, 진공압축 후 음경에 고무링을 걸어서 혈액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해 발기를 지속하게 만드는 발기부전 치료 기법의 일종이다. 이러한 진공 압축기와 고무링은 음경해면체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최근의 비뇨기과적 발기부전 치료기법과는 멀어진 방법이다.
이러한 진공 압축기를 사용해 음경을 확대한다는 온라인상의 기구들은 대부분 아주 고가인데, 정작 해보면 효과는 없고 번거로워 사용을 안 하게 된다. 진공 압축기를 사용한 남성은 음경이 차갑고, 푸르스름한 청색증이 보이며 발기 시 통증과 사정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물리적으로 음경조직이 팽창돼 발기 시 감각 저하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간혹 치명적으로 음경 혈관이 손상해 발기보형물 수술 외에는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한다. 그러므로 남성 중 온라인 광고에 현혹되어 진공 압축기를 사용한다면 반드시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음경왜소증으로 고민하는 남성의 가장 현명한 선택은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크림이나 기구가 아니다. 이럴 땐 비뇨기과 전문의와 상담하고 그에 따른 의학적 해결책을 시도하는 것임을 잊지 말자.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영진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