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유산균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설사를 해요

입력 2019.03.25 14:32
  • 권예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유산균이 들어간 음료나 요구르트를 먹으면 배가 꾸르륵거리면서 설사를 합니다. 머리가 지끈거릴 정도로 복통도 심합니다. 장에 좋다고 해서 먹지만 먹을 때마다 이러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복통을 느끼는 여성복통을 느끼는 여성

A. 요구르트나 유산균이 무조건 장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우유, 요구르트, 아이스크림과 같은 유제품과 유산균에는 유당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유전적으로 유당분해효소가 없거나 적은 사람들은 이러한 음식을 먹으면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합니다. 따라서 지금과 같이 자신의 몸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되면 피해야 합니다.

장 건강을 위해 서는 가공식품을 모두 끊어야 합니다. 라면뿐만 아니라, 과자류, 냉동식품, 통조림 등 포장되어 있는 모든 음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밀가루 안에 들어 있는 글루텐이라는 성분이 사람에 따라 장에 가벼운 염증을 일으켜 영양분 흡수를 방해하고 장 건강을 해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밀가루 음식도 멀리해야 합니다.

사탕, 초코릿, 시럽은 물론이거니와 과일에 포함된 과당도 다량 섭취할 경우 장내 미생물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단 음식을 줄이시면 좋습니다. 빨리 걷기, 수영, 자전거, 줄넘기, 등산, 계단 오르기 등 약간 숨찬 운동을 꾸준히 하세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아침 챙겨 먹고 제때 식사하기, 일과 휴식의 균형 유지하기 등 건강한 생활 패턴을 유지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현일식 (내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