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함몰유두, 어떻게 치료하나요?

입력 2019.04.08 17:06
  • 권예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어릴 때부터 함몰유두로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어른들은 나중에 크면 남들처럼 된다고 그랬는데, 성인이 된 이후에도 여전합니다. 부모님, 언니, 동생 모두 그렇지 않은데 저만 그런 거 보면 유전 때문은 아닌 건가요? 치료를 꼭 좀 하고 싶은데 수술밖에 방법이 없나요? 만약 수술한다면 모유 수유가 불가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가슴위에 손을 올린 사람 가슴위에 손을 올린 사람

A. 함몰유두는 대부분 사춘기 시절 유방의 유선조직이 자라날 때 유관도 같이 충분히 자라나지 못하거나 밴드가 있어서 유두를 당기고 있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합니다. 대부분 선천적으로 유발되지만 유방염이나 외상, 유방축소수술 등과 관련하여 후천적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함몰유두 비율은 우리나라에서 3% 정도이며, 선천성인 경우 유전적 소인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교정 수술을 시행할지 여부는 함몰유두의 정도가 본인이 생각하기에 심한가(미용적 목적), 함몰유두로 인한 염증이 발생하는가, 수유에 대한 영향을 고려합니다.

교정 수술을 할 때는 유관을 자를지 말지 여부를 따지게 됩니다. 수술을 할 때 유선을 자르면 모양이 가장 좋고, 재발도 거의 없기는 하지만, 수유가 불가능합니다. 유관을 살려두고 주위 잡아당기는 밴드만 자르면 재발을 할 가능성이 있고, 모양도 원하는 대로 잘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은 함몰유두의 정도에 따라 결정되므로 진료를 보시고 결정하시게 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권수범 (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