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허리 디스크 수술 후에는 어떤 운동을 해야 할까요?

입력 2019.04.12 17:54
  • 이보미·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허리 디스크 수술을 했습니다. 허리 근력 강화 운동이 필요하다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허리 디스크허리 디스크

A. 디스크 즉 추간판 탈출증은 수술로 완치되는 것은 아닙니다. 즉 수술 후에도 꾸준히 허리를 관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디스크성 허리통증 재발로 고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무작정 허리에 좋다는 운동, 근력 강화 운동을 따라 하기보다 지금부터 허리에 좋은 자세와 습관을 유지하시고, 허리에 안 좋은 자세와 습관은 피해야 합니다.

우선 '맥켄지 신전 운동'으로 요추 전만을 회복하고 일상 생활 할 때 복식 호흡 하는 습관을 들이십시오. 이 두 가지가 충분히 훈련되면, 그다음에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해도 되지만 서둘러 할 필요는 없습니다.

허리 디스크 외에 다른 질병이 없고 복식 호흡이 익숙해졌다면 주 2회 이상 걷기, 수영, 자전거 등의 유산소 운동과 주 1회 이상 근력 운동을 해야 합니다. 다만, 바른 자세가 유지되지 않고 바르게 걷는 것이 안 되는 상태에서는 무리한 근력 강화 운동은 삼가는 게 좋습니다. 어떤 운동을 하던 중간에 혹은 운동한 후 허리 통증이나 다리 저림이 있으면 피하고 척추관절 전문 재활의학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재호 원장 (재활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