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결혼 전 웨딩검진, 꼭 필요한 치과 치료는?

박신영 |가고싶은치과의원
등록 2019-04-17 18:00

평균 결혼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결혼 전 건강검진을 많이 받는 분이 많아졌습니다. 그중 결혼 전 치과 검진은 예비 부부의 필수 코스로 여겨집니다. 특히 눈에 잘 띄는 앞니에 까맣게 충치가 있거나 치아 색이 누렇다면, 미소에 자신감이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결과적으로 결혼을 축하하러 온 하객들을 웃는 얼굴로 맞이해야 하는 결혼식장에서 마음껏 웃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혼식 날 하얗고 깨끗한 미소를 위해 결혼식 전에 미리 검진받고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에 대비하기 위해서도 치과 검진과 치료는 꼭 필요합니다. 결혼과 동시에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잇몸 질환이나 충치 등의 치과 질환을 미리 치료하고 구강 건강을 관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임신 중에는 치과 마취나 x-ray 촬영, 약 복용 등이 태아와 산모에게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치과 치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 기간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잇몸질환이 생기기 쉽고, 이는 조산 및 저체중아 출산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전에 미리 필요한 치과 치료를 받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결혼식

하얗고 깨끗한 치아를 위한 치아미백

밝고 자신감 있는 미소는 사람을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며, 웃을 때 치아가 하얗고 깨끗하다면 인상이 더 깔끔해 보입니다. 이런 이유로 결혼 전 가장 많이 찾는 치과 시술은 바로 심미 치료에 속하는 ‘치아미백’입니다.

치아 미백은 미백제의 주성분인 과산화수소가 분해되면서 나오는 활성 산소가 치아 표면의 법랑질과 상아질 내의 착색 물질을 표백하는 원리입니다. 치아미백은 크게 2종류입니다.

전문가 미백= 치과 내에서 진행하는 시술로, 고농도 미백제를 이용해 치아에 착색된 색소를 단시간에 제거합니다. 치과에 한 번만 방문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분에게 좋습니다.

자가 미백= 치과에서 제작한 미백 틀에 저농도 미백제를 주입하여 하루 일정 시간 이상 치아에 장착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미백 시술입니다. 미백 틀만 보관하고 있으면 언제든지 추가 미백 약제를 구입해서 미백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얗고 가지런한 치아를 위한 라미네이트

라미네이트가 대표적인 치아 성형은 짧은 기간에 하얗고 가지런한 치아를 갖게 해주는 치과 치료입니다. 선천적으로 치아 크기나 형태에 문제가 있거나, 후천적으로 외상으로 인한 치아 파절 등으로 인해 보기 안 좋은 경우에 추천합니다. 가지고 싶은 최종 치아 형태에 맞춰 치아를 성형하고, 치과용 세라믹으로 하얗고 아름다운 치아를 제작해 성형한 치아에 붙이는 방법으로 시술합니다.

치아 크기나 형태에는 문제가 없고 배열만 좋지 않은 경우는 치아교정이 치료의 첫 번째 방법이지만, 교정치료를 할 시간적 여유가 없거나 치아 배열뿐만 아니라 치아 외형도 개선해야 한다면 치아 성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잇몸치료, 충치 치료, 사랑니 발치 등 기본 치과 치료

사랑니가 늘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지만 사랑니 부위의 구강위생 관리가 어려워 문제를 일으킬 여지가 있다면 임신 전 미리 발치해서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신 기간에는 호르몬에 변화가 생기고, 면역반응이 달라져 잇몸질환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임신 전부터 잇몸 질환 치료 및 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임신 중에는 정상적인 치과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치료해야 하는 충치가 있다면 임신 전 미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박신영 원장 (치과의사)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8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