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운동 후 질에서 피가 나와요

입력 2019.04.22 14:07
  • 권예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최근 헬스장을 끊고 매일 운동을 하고 있는데요. 허벅지가 고민이라 하체 운동을 집중적으로 하는데, 운동 후엔 항상 하혈을 조금씩 합니다. 실은 3개월 전에도 이런 일이 있어서 산부인과에 방문했는데 특별한 이상이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비뇨의학과에서는 미세혈뇨가 있지만 별문제는 없다고 했고요. 평소엔 괜찮은데 왜 운동만 하면 하혈을 하는 걸까요?

걱정하는 표정걱정하는 표정

A. 출혈로 걱정이 많으시겠네요. 질문 내용으로 봐서는 심한 운동을 했을 때만 출혈이 있다는 내용으로 보이는데, 운동하지 않거나 일상생활에서의 활동에서도 출혈이 있는지를 포함해서 다른 요인은 없는지를 세심하게 문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 출혈은 스트레스, 체중 변화, 피로 등 비교적 가벼운 이유부터 자궁의 문제까지 아주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출혈이 있는 경우 증상이 있을 때 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 출혈의 원인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의사의 진찰이 꼭 필요합니다. 이때 많은 임상경험과 세심한 진료 스타일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미세혈뇨는 방광에 실제로 문제가 있어서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요도 입구에 묻어있던 질 출혈 때문에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구별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아주 가느다란 관을 요도를 통해 넣어서 검사하기도 합니다.

산부인과에 가면 대부분은 초음파검사나 추가로 혈액검사를 하고 별다른 소견이 없으면 ‘검사상 정상입니다’라고 말해주고 끝납니다. 만약 세심하게 진료하시는 의사 선생님을 만나게 되시면 꼼꼼히 상태를 묻고 체크해서 출혈의 원인과 향후 방침까지 잘 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한용보 (산부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