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전동칫솔, 과연 치아 관리에 효과적일까?

입력 2019.05.07 11:05
  • 박민재·종암연세휴치과의원 전문의

진료할 때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가 전동칫솔에 관한 내용입니다. 물어보시는 내용은 전동칫솔을 사용하는 게 좋은지,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 등 여러 가지입니다.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전동칫솔의 종류는 크게 회전식(간혹 수평적, 수직적 움직임이 있는 기계적인 움직임) 그룹 그리고 음파식 진동을 주는 그룹이 있습니다. 지난 25년간 전동칫솔과 손으로 양치하는 것을 비교한 약 60여 개의 논문들의 결론은, 대부분의 전동칫솔이 손으로 양치하는 것보다 효과적으로 치태를 제거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전동칫솔로 이를 닦는 사람전동칫솔로 이를 닦는 사람

2014년 Yaacob M 등은 기존의 논문들을 취합하여 각 논문을 비교하였습니다. 이 논문에 의하면 전동칫솔을 사용한 경우, 치태 제거된 양이 단기적(1달~3달)으로 11%, 장기적(3달 이상)으로 21% 더 효과가 좋았습니다. 또한 치은염도 단기간에는 6%, 장기간에는 11% 개선되는 사실을 밝혔으며, 초음파보다는 회전하는 전동칫솔의 효과가 조금 더 좋은 것으로 보고하였습니다.

또 다른 논문에는 치태가 쌓이는 과정에서 세균들은 biofilm 이라고 하는 것을 생성하는데, 초음파 진동이 이러한 보호된 부분을 조금 더 효과적으로 파괴한다고 말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손으로 닦게 되면 분당 200~300번의 칫솔질을 합니다. 반면에 회전하는 전동칫솔은 분당 약 7,000~8,000번, 음파 칫솔은 약 24,000~48,000회 진동이 있습니다. 따라서 보다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닦기에는 전동칫솔이 여러모로 더 유리합니다.

많은 전동칫솔이 타이머가 2분으로 설정되어있어, 이상적인 시간도 체크하면서 손으로 닦는 것보다 시간을 더 줄일 수 있습니다. 단, 저렴한 회전식 전동칫솔은 가성비는 좋지만, 압력 조절하는 센서가 없어 대부분 없어 잇몸을 상하게 하거나 치아를 필요 이상 마모시킬 수 있어, 만약 구매하신다면 압력 센서가 있는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교정치료를 해서 교정 장치가 있거나 어린아이들에게는 전동칫솔이 특히 더 권장됩니다. 6~12세 아이 중에 글씨도 또박또박 잘 쓰고, 신발 끈도 혼자 묶고, 가위로 복잡한 도형을 오릴 수 있고, 악기를 잘 다루는 등의 손에 감각이 있는 아이들은 충분한 시간만 주어지면, 어떤 칫솔을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 올바르고, 꼼꼼한 충분한 3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양치할 때 3분이 얼마나 긴 시간인지 알고 있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게임을 하듯이 양치하는 것을 볼 수 있는 전동칫솔도 있어, 양치하는 것이 싫거나 두려워하는 아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듯합니다.

전동칫솔전동칫솔

전동칫솔의 장점
1. 11~12세까지의 어린이들은 전동 칫솔이 더 효율적입니다.
2. 교정장치가 있다면 전동칫솔이 더 효율적입니다
3. 짧은 시간에 보다 효율적으로 양치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 절약이 가능합니다

전동칫솔의 단점
1. 음파식 전동칫솔은 간지러운 느낌이 있어 호불호가 있습니다
2. 일반 칫솔에 비해 고가이며, 특히 음파식 전동칫솔은 회전형보다 대부분 더 비쌉니다
3. 아주 고가의 고급형 모델의 가성비는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기능은 많지만 정작 그 기능의 일부만 사용하게 됩니다.
4. 유지비가 더 듭니다. (칫솔 교환 시 더 비용이 많이 듭니다)

자동 세차를 생각해보시면, 아주 빠른 시간에 차를 깨끗하게 할 수 있으나 구석구석 닦기는 어렵습니다. 반면에 손 세차는 꼼꼼하게 닦을 수 있지만 시간이 아주 오래 걸립니다. 양치도 비슷합니다. 빨리, 효율적으로 닦기에는 전동칫솔이 좋습니다. 하지만 꼼꼼하게, 충분한 시간 동안 양치 잘 하신다면, 기존의 일반 칫솔로도 충분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박민재 원장 (치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