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1분 Q&A] 고환의 온도, 정자생산에 영향을 미칠까?

입력 2019.05.08 12:40
  • 김윤정·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고환을 시원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해서, 회사에서 책상 아래에 선풍기를 틀어둡니다. 이런 행동이 고환의 정자 생산에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정자의 질과도 관련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선풍기 앞 남성선풍기 앞 남성

A. 회사가 아주 고온 다습한 환경이 아니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으므로 선풍기를 일부러 켜 놓을 필요는 없습니다.

고환은 체온보다 1~2°C 정도 낮은 상태에서 가장 최상의 정자 생성과 호르몬 발생 기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고환의 위치가 복부가 아닌 복부 외부의 음낭에 위치하는 것이 바로 고환을 체온보다 낮게 유지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이런 비뇨기과적 지식에 근거하여 고환은 항상 시원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고, 온탕 반신욕은 오히려 고환 기능에 방해되어 발기부전이 생길까 걱정하는 남성이 많은데,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20~30분 정도 따뜻한 온열이 음낭에 전달된다고 고환 기능이 저하하고 발기부전이 발생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오히려 매일 적당한 시간의 온탕 반신욕은 고환과 전립선으로 가는 혈류순환을 증가시켜 정자생성기능을 호전하고, 발기부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원한 느낌이 좋다면 선풍기는 그대로 틀어 놓아도 좋습니다. 평소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고, 충분한 운동으로 고환으로 가는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좋은 정자 형성을 위한 생활법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영진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