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상안검·하안검, 수술 방법과 주의사항은?

입력 2019.05.10 09:30
  • 신종인·오브제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외모가 중요시되는 사회에서 나이 들어 보이는 얼굴은 콤플렉스로 자리 잡기 십상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노안의 인상을 개선하고자 상안검· 하안검 수술 문의가 부쩍 늘고 있다. 두 가지 수술을 병행하는 경우 처진 눈꺼풀과 눈 밑 피부를 교정하여 어려 보이는 동안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 지금부터 각각의 수술은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는지와 주의사항을 알아보자.

눈가를 만지고 있는 중년 여자 눈가를 만지고 있는 중년 여자

상안검 수술= 노화로 인해서 처진 눈꺼풀을 교정하는 수술로, 늘어진 피부와 지방 등을 절제해서 더 또렷하고 탄력 있는 눈매를 만들 수 있다. 늘어진 눈꺼풀이 눈동자를 가리거나 눈동자를 찌르면서 발생할 수 있는 시력 저하를 예방하여 시야 확보도 쉬우므로 심미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수술이다.

상안검 수술 시 주의사항은 사람마다 눈꺼풀의 늘어짐과 피부 조직의 두께와 지방량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적정량의 절제가 이루어져야 부작용은 방지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하안검 수술= 눈 아래 늘어진 눈 밑 피부를 당겨서 고정하는 방법으로, 불룩한 눈 밑 지방 주머니의 교정도 함께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하안검 수술은 불룩하고 늘어진 눈 밑 피부를 팽팽하게 만들고 매끈하게 하여 훨씬 어려 보이는 인상을 기대할 수 있고 퀭해 보이는 느낌을 없앨 수 있다.

하안검 수술을 할 때 눈 밑 피부 조직의 늘어짐과 관계없이 광범위한 피부 절개를 진행하면 수술 흉터가 눈에 띄어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늘어짐이나 탄력 저하가 심하지 않다면 미세한 피부 절개만으로도 충분히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한 가지의 수술법이 아닌 피부 절개 범위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되는 병원인지 확인하고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만족스러운 상안검·하안검 수술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수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1:1 맞춤 상담을 통해 심미적인 요소와 기능적인 요소가 동시에 충족될 수 있는 방향으로 계획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눈가 피부는 예민한 만큼, 테크닉과 다양한 경험을 갖춘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종인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