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임플란트, 크라운 등 치료받은 치아가 있는데 교정 치료가 가능할까요?

입력 2019.06.14 09:30
  • 박형준·연세휴치과의원 전문의

요즘에는 청소년을 비롯해 20~30대 젊은 층뿐만 아니라 높은 연령대에도 교정 치료를 받는 환자가 많아졌습니다. 교정 치료를 늦게 시작하면 아무래도 구강 내에 크라운, 인레이 등과 같은 보철물과 임플란트 등이 있는 경우가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신경 치료를 받은 경우도 있는데 간혹 환자분들께서 신경 치료한 치아도 교정 치료가 가능한지 문의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입을 손으로 가리고 웃는 여자 입을 손으로 가리고 웃는 여자

결론부터 말하자면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가 있는 경우, 크라운 등 보철 치료한 치아가 있는 경우, 임플란트 치료를 받은 경우에도 교정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 치아만 가진 경우에 비해 몇 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 하에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보철물을 임시 보철물로 교체하거나 특수한 접착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금니나 아말감, 세라믹 크라운, 지르코니아 크라운 등 여러 가지 보철물이 있는 경우에는 일반적인 접착법만으로는 교정 장치가 치아에 잘 붙지 않고 탈락하기 쉽습니다. 과거에는 밴드라는 반지 모양의 링에 교정 장치를 용접하고 밴드를 치아에 끼워서 붙이는 방식을 주로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새로운 재료와 접착법이 개발되어 대부분 밴드 없이 직접 부착이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자연 치아보다 탈락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식사할 때 과도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치아 뿌리 쪽에 염증만 없다면 자연 치아처럼 교정 치료가 가능합니다. 대부분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크라운을 하게 되는데 크라운의 형태가 자연 치아와 유사해야 정확한 치아 이동이 가능합니다. 형태나 크기 등이 불량한 경우는 임시 치아로 교체하여 교정 치료를 시행하고 교정 치료 후 최종적인 보철물로 다시 씌우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교정 치료 시 가장 문제가 될 때는 임플란트가 구강 내에 있는 경우입니다. 임플란트는 잇몸뼈와 완전히 결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치아 교정으로 이동할 수 없습니다. 치아를 이동하려면 치아 뿌리와 잇몸뼈 사이에 있는 치주인대라는 결합 조직이 있어야만 가능한데, 임플란트는 이러한 치주인대가 없고 뼈와 바로 유착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교정력을 가해도 치아가 이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는 그대로 두고 나머지 치아만 이동하는 방식을 선택해야 하는데 임플란트 위치가 어느 부위에 있느냐에 따라 교정 치료가 더 어려워질 수도 있고 불가능한 경우도 간혹 발생합니다. 하지만 후방부의 큰 어금니 부위에 임플란트가 있다면 대부분은 교정 치료를 받는 데 크게 지장은 없으며 교정 치료 후 임플란트 위의 크라운만 새로 교체해 마무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앞니 부위에 임플란트가 있다거나 돌출 입을 개선하기 위해 작은 어금니(소구치)를 발치 해야 하는데 그 부위에 임플란트가 있다면 교정 치료가 불가능하거나 제한적인 이동만 가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정 치료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가능한 미리 임플란트 치료를 받지 말고 반드시 교정 치료를 먼저 받길 권합니다. 어떤 경우는 발치한 부위에 임플란트하지 않고 교정 치료를 통해 공간을 메울 수 있는 경우도 있으니 꼭 교정전문의에게 상담받은 이후에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크라운 등의 보철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도 치아 교정 이후에 치아의 위치가 바뀌게 되면 전에 치료받은 보철물이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정 치료를 받는 동안에는 임시 치아로 씌우고 교정 치료가 완전히 끝난 이후에 최종적인 교합에 맞춰 보철물을 제작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보철 치료와 교정 치료가 동시에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교정 진단을 먼저 받은 뒤 교정 치료 계획에 맞게 보철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명심하길 바랍니다.

구강 내에 크라운이나 임플란트 등의 보철물이 있는 경우에는 조금 더 세심하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임상 경험이 풍부한 교정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교정과 전문의와 보철과 전문 의사와의 원활한 협진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한 병원에 과별 전문 의사가 함께 진료하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길 권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박형준 원장 (치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