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유독 잘 빠지지 않는 뱃살, 왜 그런 걸까?

김세현 |린의원
등록 2019-05-14 11:59

뱃살을 빼는 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열심히 시도해보지만 성공보다는, 실패하는 사람이 더 많다. 왜일까? 게을러서? 열심히 하지 않아서? 그렇지 않다. 그 다이어트 방법이 나와 맞지 않았거나 처음부터 뱃살이 찐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아무 다이어트나 했기 때문일 수 있다.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조심해야 할 부분은 바로 이것이다.

복부비만

"유행을 좇지 말 것"

다이어트에도 유행이 있다. 다이어트에 성공한 연예인이 나와서 본인의 경험담을 얘기하거나 유명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다이어트 음식을 소개하면 그 방법이 크게 이슈가 된다. 간헐적 다이어트, 덴마크 다이어트, 디톡스 다이어트, 원푸드 다이어트, 황제 다이어트 등이 그 예이다. 특히 요즘 같은 여름철에는 무분별한 다이어트 방법이 쏟아지기 마련인데 본인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현명하게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본인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고르기 위해서는 살을 빼고자 하는 부위에 살이 '왜' 쪘는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또한, 전체적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보다는 원하는 부위를 정하여 집중적으로 살을 빼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다이어트가 시급한 신체 부위 중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골칫거리인 뱃살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기는데, 소위 말랐다고 하는 사람들도 뱃살 앞에서는 자유롭지 못하다. 왜냐하면 복부비만은 단순히 많이 먹어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장시간 책상 앞에 앉아있거나 운동 부족, 뱃살 셀룰라이트가 생기게 하는 생활습관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기기 때문이다.

이처럼 복부비만이 생기는 원인은 개인마다 다른데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채, 무조건 유행에 따른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뱃살은 당연히 빠지지 않는다. 뱃살은 대부분 지방 덩어리로 이루어져 있지만, 뱃살 깊이 복근 쪽에 인접한 살은 셀룰라이트이기 때문에 운동하거나 식이 조절을 한다고 해도 잘 빠지지 않는 것이다. 걷기,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을 하면서 채소나 과일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복부비만을 해결하는 데 도움은 되지만, 뱃살 셀룰라이트처럼 복부비만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므로 시술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배에는 지방뿐만 아니라 셀룰라이트도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지방흡입 수술과 같은 방법으로 복부비만을 해결하려고 한다면 오히려 셀룰라이트가 악화하는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그보다는 체외 충격파를 통해 만성 염증을 치료, 혈액과 림프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셀룰라이트를 제거하고, 고주파로 지방을 파괴하여 복부 둘레 사이즈를 감소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세현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9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비만 체중감량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