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1분 Q&A] 어깨를 돌릴 때 소리가 심하게 납니다

김재호 |서울에스재활의학과의원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19-05-14 11:33 수정 2019-05-14 15:54

Q. 최근에 승모근이 너무 뭉쳐서 어깨를 돌렸더니 소리가 심하게 나더라고요. 돌릴 때마다 두둑 소리가 나는데 무슨 문제가 있는 걸까요?

어깨를 만지는 여자 어깨를 만지는 여자

A. 어깨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으로는 관절, 회전근, 힘줄, 인대, 연골 손상 등의 어깨질환과 견갑골 배열 이상, 잘못된 운동 자세, 근육의 힘보다 무리한 운동 등 다양합니다.

단순히 승모근이 뭉쳐서 소리가 난다면 승모근을 이완시키면 되지만, 견갑골을 들어올리는 근육인 견갑거근도 같이 긴장된 상태라면 견갑골이 상방, 전방으로 기울어져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목디스크일 수도 있고, 일자목과 흉추후만경직 등으로 어깨를 돌릴 때 충돌이 일어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또는 어깨 자체의 문제로 무거운 것을 들거나 하여 회전근 등에 손상이 왔을 수도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척추-골반-날개뼈가 우리 몸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데, 제대로 정렬되어 있지 않거나 좌우 비대칭인 경우도 많습니다. 어깨를 돌릴 때 소리와 통증이 심하다면 어깨관절 전문 재활의학과나 정형외과를 방문해 다른 어깨 질환이 있는지, 견갑골과 척추의 정렬은 바른지 진료받고 필요한 경우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진찰 결과 어깨 질환이 없고 정렬도 바르다고 하면 걱정하지 말고 트레이너에게 도움을 받아 올바른 스트레칭과 운동을 하면 호전되리라 생각합니다.

도움말= 하이닥 상담의사 김재호 원장 (재활의학과 전문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13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어깨 성인

관련기자

관련기자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