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운동 후 안압이 올라간 걸까요?

입력 2019.05.20 14:32
  • 권예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라섹 후 한 달 반정도 스테로이드 안약을 쓰다가 안압이 올라서 중단을 했습니다. 원래는 양쪽 눈이 비슷했었는데 안약 중단을 할 땐 왼쪽 눈이 오른쪽보다 4mmHg 높았습니다.

다음날 다른 병원에서 쟀을 땐 똑같이 4mmHg차이가 있었지만 전체적인 압력은 떨어졌었고요. 사실 마음에 걸리는 게 스테로이드 안약을 쓰다가 안과 검진을 가기 전 운동을 했다는 것인데요. 혹시 운동 때문에 안압이 올라간 것은 아닐까요?

눈의 구조눈의 구조

A. 원래 양안의 안압이 비슷했었는데, 운동을 하고 올랐다는 것은 스테로이드 감수성이 있을 가능성을 암시 합니다. 좌안이 먼저 안압 상승이 있었지만 더 사용하면 우안도 안압이 오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음날 다른 병원에서 잰 안압 보다는 같은 병원에서 같은 기계로 잰 안압의 변동이 임상적으로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보통 양안 안압은 2mmHg 이상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4mmHg정도 차이가 났다면 안압 상승을 의심해야 합니다.

각막 상태가 꼭 스테로이드 안약이 필요한 상태라면 약한 스테로이드로 바꾸거나 안압을 떨어뜨리는 안약을 사용하면서 좀더 자주 경과 관찰을 했으리라 생각됩니다. 너무 걱정 마시고 수술했던 병원에 방문하여 다시 안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송명철 (안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